[메디컬투데이=이호빈 기자] 동아에스티의 천연물의약품 모티리톤과 스티렌이 지난해 처방 시장에서 안정적인 성과를 기록하며 국내 천연물의약품 시장에서 확고한 입지를 다지고 있다.
업계에 따르면, 천연물의약품 시장은 지속적으로 성장하고 있다. 또한 오랜 기간 의료 현장에서 처방되며 신뢰도를 쌓아온 천연물의약품은 꾸준한 연구를 통해 효과가 입증되고 있으며, 천연물의약품 특성상 부작용이 적고 타 약물과 병용 시 시너지 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고 알려져 있다.
동아에스티의 기능성소화불량증 치료제 모티리톤은 지난해 360억원의 매출을 기록하며 전년 대비 13% 성장했다.
모티리톤은 위 배출 지연 개선, 위 순응 장애 개선, 위 팽창 과민 억제 등의 복합 작용으로 기능성소화불량증을 개선한다. 2011년 발매 이후 2013년부터 시장점유율 1위를 유지하고 있으며, 2021년부터 연매출 300억원을 달성하는 등 꾸준한 성장을 이어가고 있다.
위염 치료제 스티렌도 발매된 지 20년이 넘었지만 여전히 시장을 선도하는 중이다.
스티렌 정은 급·만성 위염으로 인한 위점막 병변 개선 및 비스테로이드성 소염진통제(NSAIDs) 투여로 인한 위염 예방에 효능을 가진 방어인자 증강제다. 위점막보호제 시장 점유율 1위를 유지하고 있으며, 지난 20년간 약 9000억원의 누적 매출을 기록했다.
동아에스티는 모티리톤과 스티렌 경쟁력을 강화하기 위해 지속적인 임상 연구를 진행하고 있다.
모티리톤은 소화기기능성질환·운동질환에 대한 전문가들의 연구성과를 공유하는 국제학술대회에서 위 배출지연, 위 순응장애, 내장통증과민 개선 효과를 입증했으며, 파킨슨병 환자의 위장관계 증상과 관련된 삶의 질을 향상시키는 것도 입증했다.
스티렌 2X 정의 위식도역류질환 임상 연구 결과는 SCI 국제학술저널 ‘Medicine’에 등재됐다. 이번 임상 연구에서 스티렌 2X 정과 PPI 제제 병용 투약군과 위약군을 비교한 결과, 내시경적 치료율과 증상 개선 효과가 유사한 수준을 보였다. 미세변화 식도염 발생 비율은 유의하게 낮았으며, 증상 개선도 위약군 대비 빠르게 나타났다.
스티렌과 스티렌 2X정은 SCI급 저널을 포함한 국제학술지에 임상 논문 4건이 등재됐다.
메디컬투데이
이호빈
ghqls654@mdtoday.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