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성에게만 있는 외음부 콤플렉스, 여성성형으로 극복

소중한 여성의 건강

노원에비뉴여성의원/조병구 대표원장


여성의 Y존은 환복을 해야 하는 헬스장, 수영장, 사우나 탈의실 등을 제외하고는 항상 가려져 있어 옷 밖으로는 보이지 않는 은밀한 곳이다. 여성의 성적(性的) 자신감에 크게 영향을 주는 부위라서 모양 때문에, 혹은 남모르는 불편함 때문에 속으로 고민하는 여성들이 의외로 많다. 그래서 이런 경험을 하는 여성들은 Y존 실루엣이 드러나는 의상을 기피하거나, 탈의실 이용을 꺼리고, 급기야 결혼식 같은 큰일을 앞두고 수술을 고민하기도 한다. 

날렵한 버들잎 모양을 정상이라고 생각하는 여성들에게 본인의 소음순은 선천적인 기형이라고 생각할 정도로 복잡한 모양이거나, 외상 후 변형으로 또는 성장하면서 과자극으로 보기 흉해졌을 수도 있다. 어렸을 때 뾰족한 곳에 찔렸거나 자전거를 타다 넘어지는 부상으로 생긴 소음순 및 대음순 등 외음부의 상처를 제대로 치료받지 못하면, 소음순 유착이 되거나 성장과 함께 흉터도 같이 커져 비대칭이 심해지고 모양이 흉하게 변할 수 있다. 이처럼 외상으로 인한 변형이나 선천적 모양 외에도 노화와 출산, 체중 변화, 피부 탄력 저하가 진행되면, 소음순과 대음순은 늘어져 주름이 많이 생기고 색소가 침착되는 등 모양이 변하기 마련이다.

실제 소음순 비대 및 비대칭이 심할 때는, 소변이 한쪽으로 흐르거나, 반복되는 외음질염으로 분비물이 많아지는 등 위생상의 문제가 생기기도 한다. 소음순 흉터나 비대칭은 수술적 치료로 교정이 가능한데, 모양이 불만이거나 비대칭이 심할 경우 양쪽 모양과 크기를 맞춰 세심하게 디자인하고 나머지 부분을 절제해 균형을 맞추어 주면 된다. 다만 흉터가 발생하기 쉬운 점막 부위라서 지혈을 돕는 수술용 레이저와 화상 예방용 콜드나이프를 병행하고, 안면 성형용 봉합사로 수술하는 미세성형술이 흉터 예방에 유리하다. 미세 성형술로 수술받고 싶다면, 수술 경험이 많은 의사에게 수술받는 것이 중요하다.

대음순은 임신과 출산, 다이어트와 요요 등으로 체중이 급격하게 늘거나 빠지면서 지방량이 변할 때, 노화 등의 원인으로 모양이 변할 수 있다. 대음순은 몸에 붙는 바지나 스커트를 입을 때 겉에서 보이는 부분이라서 더욱 신경이 쓰이는 부분이다. 너무 크거나 빈약할 때, 양쪽의 모양이 비대칭일 때, 몸에 붙는 바지를 입었을 때 갈라져 보이면 의상 선택에 제약이 커진다.

외음부 모양의 문제는 거기서 그치지 않고 성생활에도 기능적 문제를 일으킨다. 소음순 비대칭은 한쪽이 말려들어가며 성교통을 일으키고, 외음부의 지방량이 부족하면 마찰 통증이 생기기 때문이다. 대음순 성형은 자가 지방을 이식해 주거나, 지방흡입 또는 미세성형 절제로 축소해주는 성형술이 대부분이며 안전성 및 수술 후 만족도가 높은 성형술로 꼽힌다.

외음부 여성성형을 고민할 정도라면, 평소 Y존의 모양이나 크기, 기능 때문에 불편이나 마음고생이 적지 않았던 여성들일 것이다. 은밀하고 민감한 부위인 만큼 최저비용 검색이나 충동적으로 결정하기보다는 수술 전에 꼼꼼한 상담을 받고 결정하는 것이 중요하다. 직접 집도할 의료진과 수술 방법과 수술 후 예상 결과 등에 대해 충분히 상담한 후 신중하게 결정할 때, 보다 안전하고 만족스러운 결과를 얻을 수 있을 것이다.

* 본 칼럼의 내용은 헬스조선의 편집방향과 일치하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소중한 여성의 건강

자궁경부암 백신, 낙태약 미프진의 진실, 콘딜로마, 소음순 비대, 자궁탈 예방 같은 여성 성의학 등 여성 건강 증진을 통해 여성의 삶의 질이 실질적으로 향상될 수 있는 의학정보를 드리고자 합니다.

노원에비뉴여성의원 /조병구 대표원장
현>을지대학교 의과대학 외래교수
전>고려대학교 의과대학 자문교수
전>대한산부인과의사회 총무이사/공보이사
대한산부인과학회 정회원
대한여성의학연구회 학술이사
대한레이저의학회 학술위원
질병관리본부 주관 2017 성병진료 지침 감수위원
에비뉴네트워크 대표이사
에비뉴여성의원 노원점 대표원장
  • Copyright HEALTHCHOSUN.COM
 
인기뉴스 의료계뉴스 최신뉴스
 
 
건강칼럼전체보기+
 
 
의료행사전체보기+
의료 건강 전문가를 위한 의료 건강 뉴스레터 신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