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수종 정관수술 고백…복원 가능하고 정력 변화도 없어

  • 이보람 헬스조선 기자

    이 기자의 다른 기사 보기

  • 이모인 헬스조선 인턴기자

    이 기자의 다른 기사 보기

    입력 : 2018.02.13 10:33

    동상이몽 최수종
    정관수술은 남성의 피임법 중 하나이다. /사진=SBS 동상이몽 캡처

    12일 SBS '동상이몽2-너는 내 운명'에 출연 중인 배우 최수종이 정관수술을 앞두고 흔들리는 배우 인교진에게 소신 있는 조언을 했다. 최수종은 많은 유산 끝에 둘째까지 임신한 하희라에게 더 짐을 지울 수 없어 자신이 정관수술을 받았다고 밝혔다. 또한 정관수술 후 오히려 아내에 대한 애정이 샘솟는다며 인교진에게 정관수술을 적극 권장했다. 정관수술이 정력에 영향을 미치는 걸까? 정관수술에 대해 알아봤다.

    정관수술은 남성에게 행해지는 영구피임법이다. 정자가 통하는 통로인 정관을 자르거나 묶어 차단하는 수술이다. 수술 평균시간은 15분으로 국소마취를 통해 진행되기 때문에 비뇨기과의 수술 중 비교적 간단하다고 알려졌다. 일반적으로 수술 후 고환 부위나 하복부에 묵직한 느낌은 있지만, 일상생활에 지장이 없어 여성의 피임보다 권장되는 추세다. 물론 정관수술 후에도 1% 이내의 사람이 임신으로 이어지는 경우가 있다. 때문에 정관수술을 하더라도 반드시 정자 유무 검사가 권장된다. 이 외에도 출혈 및 부고환염이 발생할 수 있지만 치료가 가능한 합병증이다.

    흥미로운 점은 정관수술과 정력의 감소는 별반 상관없다는 점이다. 오히려 임신에 대한 걱정이 없어지기 때문에 부부간의 성생활을 하는 데 도움이 된다. 정자가 외부로 나가는 통로인 정관과 이들을 감싸고 있는 음경의 생리는 완전히 다르기 때문에 발기력이나 고환이 정자를 생산해내는 능력과는 상관이 없다. 때문에 정관수술 후에도 사정액은 배출된다. 정관수술은 정자의 배출만 막고 그 외의 액체는 수술 부위를 지나서 만들어지기 때문에 사정액은 그대로 배출되는 것이다. 배출이 되지 않은 정자는 막힌 부위에서 자연스럽게 몸으로 흡수되기 때문에 걱정하지 않아도 된다. 정관수술 후 끊어지거나 막힌 정관을 복원하는 수술도 가능하다. 90% 이상의 성공률을 가진 정관복원수술 후에는 사정액 속에 정상적으로 정자가 포함되게 된다.


    • Copyright HEALTHCHOSUN.COM
    이전 기사 다음 기사
    기사 목록 맨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