만성질환 환자, 추석 음식 똑똑하게 먹으려면?

  • 이현정 헬스조선 기자
  • /사진 셔터스톡

    이 기자의 다른 기사 보기

  • /도움말 유정아(건국대병원 영양팀 팀장), 이정주(강동경희대병원 영양파트 파트장)

    이 기자의 다른 기사 보기

    입력 : 2017.10.04 07:00

    송편

    추석이 다가왔다. 보건복지부 자료에 따르면 추석에는 평상시 1일 섭취량의 2~3배 열량을 섭취한다. 고혈압이나 당뇨병 등 만성질환자의 경우 추석 음식이 단순히 체중을 늘게 할 뿐 아니라 건강을 위협하는 요소가 되기도 한다. 대표적인 만성질환인 고혈압, 당뇨병, 만성 콩팥병 환자가 건강을 지키고 맛있게 음식을 섭취하는 방법을 알아본다.

    양배추

    고혈압
    고혈압 환자가 주의해야 할 것은 ‘나트륨’이다. 나트륨을 과도하게 섭취하면 체내 염분 농도가 높아지는데, 우리 몸에서는 이를 정상 상태로 되돌리기 위해 혈액을 많이 생성하게 되고 이 과정에서 혈압이 오르게 된다. 따라서 본인이나 가족 중에 고혈압 환자가 있다면 되도록 염분 함량을 줄일 수 있는 방법으로 음식을 조리하는 것이 좋다.

    우선 국을 끓일 때는 다시마나 소고기 등 천연 재료를 사용하도록 한다. 제사상에 오르는 고기나 생선, 나물무침 등에는 소금을 줄이고 생강, 마늘, 참기름 등을 이용해 감칠맛을 내도록 한다.

    특히 음식을 만드는 도중에 간을 맞추지 말고 조리가 다 끝난 후 식사 전에 간을 하는 것이 좋다. 음식이 뜨거울 때 간을 맞추면 조리된 후에 상대적으로 음식의 짠맛을 덜 느끼게 되고, 이 때문에 소금을 필요 이상으로 더 넣을 수 있기 때문이다. 이미 조리된 음식을 먹어야 하는 상황이라면 소스나 양념을 한꺼번에 넣지 말고 자신의 개인 그릇에 로 덜어서 소스를 찍어 먹는 것이 소금 섭취량을 효과적으로 줄이는 방법이다.

    콩

    고혈압 환자를 위한 추천 음식 (1인분 기준)
    생선구이, 문어숙회(초고추장 빼고), 토란국(건더기만 섭취), 튀김류(연근튀김, 오징어튀김 등), 약식, 한과

    고혈압 환자를 위한 한 끼 식단
    토란국 1인분(국물 제외)
    잡곡밥 1공기
    물김치
    동태전, 호박전 1인분
    불고기 1인분(간장 사용을 줄이고 다시마물을 넣을 것)
    삼색 나물(충분히 삶아내고 국간장 사용을 2분의 1로 줄일 것)
    후식 한과 1인량 또는 식혜 1컵

    고혈압 환자를 위한 추천 레시피

    양배추깻잎김치
    재료 양배추 1장, 깻잎 7장, 풋고추 1/6개, 홍고추 1/6개, 물 90mL, 초 1작은술, 설탕 1/2 큰술, 통후추 약간

    조리법
    1 냄비에 물, 식초, 설탕, 통후추를 넣고 팔팔 끓여서 식힌다.
    2 양배추는 깻잎 크기에 맞춰 잘라 한 장씩 쌓아 올린다.
    3 풋고추와 홍고추는 어슷썬다.
    4 밀폐용기에 양배추, 깻잎, 고추를 넣고 ①을 부어 하루 이상 숙성 시킨다.

    콩비지샐러드
    재료
    콩비지, 샐러드용 채소, 발사믹 소스
    발사믹 소스 올리브오일 3큰술, 발사믹식초 2큰술, 다진 마늘 /1큰술, 다진 양파 1/2큰술, 꿀 1/2큰술, 머스터드 1/2작은술, 소금 /5작은술, 후춧가루 약간을 모두 섞는다.

    조리법
    1 콩비지를 약불에서 타지 않게 볶으면서 수분을 날려준다.
    2 수분이 어느 정도 날아가면 지름 2~3cm로 동그랗게 빚는다.
    3 샐러드 채소 위에 빚어놓은 콩비지를 올린 뒤 발사믹 소스를 약간 곁들인다.

    문어

    당뇨병
    당뇨병 환자는 혈당이 급격히 올라가는 것을 막기 위해 당분류, 전분질 음식을 과도하게 섭취하는 것을 피해야 한다. 당뇨병 환자가 추석 음식을 먹으면서 혈당을 관리하기 위해서는 하루 섭취할 양을 미리 정해 일정한 시간에 먹으면 도움된다. 가족들과 오랜만에 모여 이야기를 나누다보면 떡이나 과일 등 탄수화물을 평소보다 많이 먹게 되기 때문이다.

    1일 권장량을 고려해 개인 접시에 음식을 담아둔 뒤 식사해보자. 한 끼 식사를 구성할 때는 떡 등 간식 섭취량도 고려해야 한다. 추석에 먹는 송편은 5개만 먹어도 밥 한 공기 먹은 것과 은 탄수화물을 섭취하기 때문이다. 식사 중 밥을 충분히 먹었다면 송편, 토란 등은 섭취를 줄이는 것이 좋다.

    당뇨병 환자를 위한 추천 음식(1인분 기준)
    각종 나물류, 생선구이, 문어숙회, 닭찜, 불고기, 사태찜, 토란국, 송편 약간(3개 정도가 적당하며, 섭취 시 다음 끼니에 밥 1/3공기 덜어낼 것), 산적

    당뇨병 환자를 위한 한 끼 식단
    토란국 1인분
    잡곡밥 2/3공기
    물김치
    문어숙회 50g
    산적구이 또는 사태찜 40g(고기 양)
    삼색 나물류
    후식 사과 3쪽 혹은 배 2쪽

    당뇨병 환자를 위한 추천 레시피

    실곤약잡채
    재료 실곤약 70g, 양파 1/4개, 빨강 파프리카 1/4개, 노랑 파프리카
    1/4개, 당근 20g, 표고버섯 1/2개, 쇠고기 20g
    양념장 간장 1큰술, 인공감미료(아스파탐) 1/3큰술, 다진 마늘·통깨·후춧가루·참기름 모두 섞는다.

    조리법
    1 실곤약은 물에 헹궈 끓는 물에 식초 1큰술을 넣고 데친 뒤 찬물에 씻어둔다.
    2 나머지 재료는 모두 채썬 후 프라이팬에 볶아준다.
    3 재료가 어느 정도 익었을 때 실곤약을 넣고 볶으면서 양념장을 붓고 잘 섞어준다.

    문어레몬샐러드
    재료 자숙문어 50g, 레몬 1/3개, 빨강 파프리카 1/2개, 바질잎 1장, 노랑 파프리카 1/2개, 토마토 1/3개, 양파 1/3개, 마늘 1쪽, 올리브오일 1/2큰술, 소금·후춧가루 약간

    조리법
    1 문어는 먹기 좋은 크기로 얇게 썬다.
    2 토마토와 파프리카는 1cm 정도로 잘게 썰고, 마늘·양파·바질은 굵게 다진다.
    3 문어와 토마토, 파프리카, 양파, 마늘을 그릇에 담아 레몬을 잘라 즙을 뿌린다.
    4 ③에 올리브오일, 소금, 후춧가루를 뿌려 고루 섞는다.

    잡곡밥

    만성 콩팥병
    전문가들에 따르면 추석 기간에 식사 조절을 제대로 하지 못해 응급실을 방문하는 만성 콩팥병 등 신장질환자들이 적지 않다. 명절 기간 과다한 단백질(어육류) 섭취, 염분 과다 섭취, 칼륨 과다 섭취 등이 신장에 무리를 주기 때문이다. 특히 신장질환자들은 체내 노폐물을 줄이기 위해 단백질을 적게 섭취해야 하는데, 추석 음식은 갈비나 전, 생선 등 단백질 식품이 반찬의 반 이상을 섭취한다.

    이 때문에 다양한 반찬을 한두 번씩만 먹어도 단백질을 쉽게 과다섭취하게 된다. 자신만의 개인 접시를 이용해 한 끼 섭취할 단백질 양을 미리 정해두는 것이 좋다. 만성 콩팥병 환자 역시 고혈압 환자와 마찬가지로 나트륨 섭취에 주의해야 한다. 과도한 나트륨 섭취가 손발 부종뿐 아니라 호흡 가쁨 혈압 상승 등의 문제를 유발할 수 있기 때문이다.

    앞에서 언급한 나트륨 섭취 줄이는 방법을 참고하도록 한다. 이와 함께 칼륨 섭취에 주의해야 한다. 칼륨이 풍부한 토란국은 되도록 섭취를 피하고, 송편 먹을 때는 설탕대신 넣은 꿀 송편을 먹는 것이 좋다.

    이색무쌈

    만성 콩팥병 환자를 위한 추천 음식(1인분 기준)
    송편류(꿀이 든 것), 각종 전·부침류(동태전, 완자전, 삼색전 등), 튀김류(연근튀김, 오징어튀김 등), 약식, 한과, 잡채

    만성 콩팥병 환자를 위한 한 끼 식단
    쌀밥 1공기
    물김치
    잡채 1인분
    동태전 또는 완자전 1/2인분
    연근이나 가지 튀김 1/2인분
    후식 한과 또는 약과, 식혜


    만성 콩팥병 환자를 위한 추천 레시피

    이색무쌈
    재료 무 1토막(지름 5cm, 폭 2cm), 빨강·노랑 파프리카 각 1/3개, 초물 식초 1/2컵, 물 1컵, 설탕 1.5큰술, 비트 15g, 와사비분 약간을 모두 섞는다.

    조리법
    1 무는 0.1cm 두께로 썰고, 비트와 파프리카는 0.5cm 정도로 채썬다.
    2 초물을 만들어 두 그릇으로 나눈 후 한쪽에는 비트채를, 한쪽에는 와사비를 넣는다.
    3 손질한 무를 각각 초물에 넣은 후 냉장고에 보관한다.
    4 초물에 절인 무에 손질한 파프리카를 넣고 말아준다.

    우엉영양밥
    재료 흰쌀 40g, 찹쌀 20g, 우엉 1/3대, 연근·표고버섯 1/3개씩 당근1/4개
    양념장 간장 5g, 맛술 2g, 다진 파 2g, 다진 마늘 2g, 고춧가루·깨·참기름 약간을 모두 섞는다.

    조리법
    1 흰쌀과 찹쌀은 씻어서 20분 정도 불린다.
    2 손질한 우엉, 표고버섯, 당근은 잘 씻은 후 잘게 썬다.
    3 ①과 ②를 넣어 밥을 짓는다.
    4 잘 지어낸 밥에 준비한 양념장을 곁들인다.

    • Copyright HEALTHCHOSUN.COM
    이전 기사 다음 기사
    기사 목록 맨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