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쁜 여자와 성관계 하면 조루증이 생긴다고?

  • 취재 차수민 기자
  • 사진 김범경(st.HELLo)

    이 기자의 다른 기사 보기

  • 도움말 이영진(대구 코넬비뇨기과 원장)

    이 기자의 다른 기사 보기

    입력 : 2013.09.13 18:00

    시작하지도 않았는데 끝나 버리는 남편, 야속하다 못해 화가 날 때가 많다. 그러나 대놓고 말도 못 하는 아내의 속사정을 누가 알까. 조루증 극복에는 아내의 도움도 필요하다. 대구 코넬비뇨기과 이영진 원장은 "수술이나 약물치료 못지않게 환자의 평소 건강관리가 중요하다"고 말했다.

    대구 코넬비뇨기과 이영진 원장은 유산소운동의 최고의 정력제라 말했다. 또한 성생활을 규칙적으로 하고, 숙면을 취하는 것도 중요하다 강조했다.

    Q 사정까지 2~3분 정도 걸리는데 이 사람은 조루증인가?

    단정짓기 어렵다. 예전에는 시간적인 개념으로 사정 시간이 5분 이내이면 조루증이라고 정의했으나, 지금은 이 개념이 잘 통용되지 않는다. 성관계를 갖는 상대방이 아무것도 느끼지 않는 5분은 의미가 없기 때문이다. 최근 성의학계에서는 '1분 이내에 사정하고, 조루증 때문에 스트레스를 받은 상태이며, 자신감이 저하되어 있고 거의 모든 삽입 섹스 시 사정을 지연시킬 수 없을 때'를 조루증이라고 한다.

    Q 30대 주부가 '남편이 발기는 되지만 쾌감이 올 듯 말 듯 하면서도 제대로 오지 않고, 사정을 못한다'는 고민을 보내왔다. 이것도 조루증인가?

    사정에 문제가 있는 것은 '사정장애'다. 조루증은 사정장애 질환 중 가장 대표적인 것이지만 모든 사정장애가 조루증은 아니다.

    Q '예쁜 여자와 성관계를 가질 경우 조루증, 못생긴 여자와 성관계를 가질 경우 발기부전'이라는 농담이 있다. 조루증은 성관계를 맺는 상대에게 영향을 많이 받는 질환인가?

    성관계를 맺을 때 상대 여성의 역할이 조루증에 영향을 미친다. 환자 중에 약물치료로는 호전되지 않았지만, 치료 중 성관계 파트너를 바꾼 후 치료된 경우도 있었다. 파트너가 연상의 여성이었다는 후문이다. 또 조루증은 성격이 예민해서 발병하는 경우도 많다. 선천적으로 귀두부가 민감한 경우도 있다. 심리적 원인도 무시할 수 없다. 첫 성경험이 만족스럽지 못했거나 나쁜 기억이 있을 때 조루증이 발생하기도 한다.

    Q 배부신경차단술이 잘 알려져 있던데, 조루증 시술은 어떤 것이 있는가?

    배부신경차단술은 감각 저하 치료법 중 하나이다. 신경을 끊어내는 방법으로 귀두부 감각을 약간 무디게 만드는 시술이다. 감각 저하 치료는 결국 당연히 효과 있지만, 부작용에 주의해야 한다. 고령 환자나 발기부전이 동반된 경우에는 시술하지 않는 것이 좋다. 최근에는 필러주입법이 주목받고 있다. 귀두부에 필러를 주입하는 시술로, 완충액을 귀두에 주입하기 때문에 외부 자극이 왔을 때 감각을 천천히 느끼게 된다. 부작용이 적고 시술법도 간편하다.

    Q 조루증 환자는 평소 생활에서도 위축감을 느낀다. 비뇨기과의 심리치료나 행동요법으로 많이 도움이 되는가?

    비뇨기과에서 할 수 있는 치료법은 다양하고, 치료법을 함께 병행할 때 치료효과를 극대화할 수 있다. 먼저 성기압박법은 성기를 압박해서 감각을 무디게 만드는 행동요법이다. 고스톱 방법 오르가슴이 느껴질 때 성행위를 멈추고 관계를 지속하는 행동치료법이다. 자신감 회복을 돕는 심리치료 방법도 있다. 하지만 가장 좋은 치료법은 병용요법이다. 행동치료와 심리치료, 약물치료, 감각저하 치료 등이 같이 병행되어야 재발률이 적고, 빠른 치료효과를 볼 수 있다.

    Q 조루증 치료 후 재발하는 경우도 있는가?

    많다. 재발률을 낮추려면 본인의 노력이 중요하다. 의사가 모든 생활패턴을 감시할 수 없기 때문에 본인이 조루증을 치료하려는 의지를 가져야 한다. 몸을 건강하게 만드는 습관이 몸에 배야 한다. 짐볼에 앉아서 일하면 도움이 되고, 지속적으로 운동을 해야 한다. 운동량을 늘리기 위해 엘리베이터 대신 계단을 이용하는 등의 노력이 필요하다.

    Q 노년까지 조루증 걱정 없이 보낼 수 있는 생활 속 실천 방법이 궁금하다.

    조루증 환자 중에서 술과 담배를 즐기지 않는 사람이 거의 없다. 피로가 누적되어 있고, 운동량이 적고, 스트레스가 쌓여 있는데 성기능 장애가 없는 것이 더 신기한 일이다. 일단 자신의 건강관리를 철저하게 하자. 환자에게 유산소운동이 최고의 정력제라고 소개한다. 성생활을 규칙적으로 하고, 숙면을 취하는 것도 중요하다. 건강한 식단을 짜는 일도 중요한데, 두부나 양파, 마늘은 발기력 증강에 도움이 된다.

    • Copyright HEALTHCHOSUN.COM
    이전 기사 다음 기사
    기사 목록 맨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