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년 인구 10명 중 1명이 걸린다. 가슴이 타는 듯한 역류성식도염을 잡아라

입력 2012.05.16 18:13

Lesson 04 검사는 어떤 것이 있나?
만약 당신이 역류성식도염 증상을 느낀다면 병원에서는 어떤 검사를 받게 될까?
위내시경검사 병원에 가면 일반적으로 위내시경검사를 받는다. 환자 절반정도에서 식도 하부 상처가 발견된다. 내시경검사에서 정상이지만 증상이 심한 경우도 종종 있다.
식도산도(pH)검사 정확도가 높은 검사법이다. 가느다란 관을 코를 통해 식도에 삽입하고 24시간 동안 검사를 시행한다. 이 검사를 통해 위산의 역류 시간을 정확하게 측정할 수 있다. 증상이 있는 모든 환자에게 시행할 필요는 없고 난치성이거나 식도 이외에 호흡기 증상이 심한 환자 등 특수한 경우에 시행한다.

상황에 따른 특수검사 역류성식도염 환자 가운데 일부는 위산분비 억제제 치료를 받아도 증상이 나아지지 않는다. 하부식도괄약근이 느슨해진 경우, 실제 위산 분비량은 적지만 식도 점막이 과민반응을 일으키는 경우, 위산이 아닌 담즙 등 다른 액체 역류가 원인인 경우 등이다. 치료지침을 제대로 따랐는데도 증상이 개선되지 않으면 식도내압검사, 식도임피던스검사 등 위산이 아닌 다른 원인 가능성을 점검하는 검사를 받는다.

Health Tip 협심증과 헷갈린다?
역류성식도염 증상과 협심증 증상은 가슴에 통증이 있다는 점에서 비슷해 헷갈리기 쉽다. 하지만 통증 위치가 다르고 아픈 감각에도 차이가 있다.
역류성식도염에 걸렸을 때 가슴통증이 나타나는 곳은 가슴, 즉 명치 바로 윗부분이다. 가슴에 뜨거운 것이 치밀어 오른다거나 가슴이 아리는 듯한 불쾌감이 나타나는 경우가 많다. 또한 복압이 높아지는 상황에서 증상이 심해지기도 한다. 반면 협심증은 가슴 복판 깊숙한 곳을 쥐어짜는 듯한 통증이 나타난다. 간혹 목이나 턱, 왼팔 안쪽에 통증이 나타난다. 협심증이 제대로 치료되지 않으면 심근경색으로 악화되어 돌연사로 이어진다. 정확한 진단은 전문의만 내릴 수 있으므로 가슴에 통증이 느껴질 때는 병원을 찾는 것이 바람직하다.

Lesson 05 역류성식도염 완치 길잡이
역류성식도염은 약물치료만으로 충분히 효과를 볼 수 있다. 특히 위산분비억제제(PPI·proton pump inhibitor)는 역류성식도염에 뛰어난 효과를 발휘하는 치료제다. 역류성식도염 환자가 PPI제제를 먹기 시작하면 짧은 기간 내에 눈에 띄게 상태가 호전되며, 8주간 투여하면 증상의 80% 이상이 치료된다. 하지만 약물을 중단하면 6개월 이내에 80%까지 재발되기도 하므로 지속적 복용이 중요하다. 역류성식도염에서 완전히 해방되는 방법은 무엇일까? 다음은 완치를 위해 반드시 지켜야 할 수칙이다.

수칙 1 약 복용을 임의로 중단하지 않는다
역류성식도염은 치료제를 1~2주 복용하면 증상이 대부분 사라진다. 하지만 이때 증상이 사라지는 것은 위산 분비량이 줄어 일시적으로 나타나는 현상이다. 위산으로 손상된 식도 점막이 정상화되고, 재발을 막으려면 적어도 8주간은 약을 꾸준히 복용한다.

수칙 2 약 복용법을 잘 지킨다
역류성식도염 치료제는 반드시 아침식사 30분 전에 복용한다. 치료제를 복용한 뒤 식사를 거르면 약효가 떨어지니 이 점도 명심한다. 역류성식도염 치료제는 다른 치료제들과 달리 밥을 먹어야 위 산도가 낮아져 약효를 볼 수 있다. 또 약효 지속시간이 6~9시간 정도여서 오전에 먹어야 일과 중에 효과를 볼 수 있다.

수칙 3 원인이 되는 생활습관을 바꾼다
역류성식도염은 지속적으로 관리해야 하는 만성질환이다. 약을 복용해도 생활습관을 바꾸지 않으면 반드시 재발한다. 취침 직전 음식을 먹거나 식후 즉시 눕는 행동 등 역류성식도염 원인으로 밝혀진 생활습관을 삼간다.

Health Tip 속이 쓰리면 껌을 씹어라?
역류성식도염의 속쓰림 증상으로 고생할 때 껌을 씹으면 증상을 상당 부분 해소할 수 있다. 실제로 미국 <치아연구저널>에 따르면 위와 식도 역류 증상을 앓는 사람에게 점심식사후 30분 동안 껌을 씹게 했더니 식도 산성도가 정상 수준으로 돌아왔다.
속이 쓰린 증상도 3시간가량 나타나지 않았다. 껌을 씹으면 위가 음식물과 위산을 밑으로 내보내는 운동을 더 많이 하게 해 위산이 역류하는 것을 막아 준다. 또 혀의 침샘이 자극되어 중성을 띠는 침이 더 많이 분비된다. 이 침이 식도로 내려가면서 역류된 위액의 산성 성분을 중화시켜 속쓰림을 완화시키는 것이다.

1 · 2

맨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