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년 인구 10명 중 1명이 걸린다. 가슴이 타는 듯한 역류성식도염을 잡아라

입력 2012.05.16 18:13

자꾸 신물이 올라오고 목구멍이 화끈거린다면 당신은 역류성식도염을 앓고 있을지 모른다. 50~60대 인구 10명 중 1명이 걸린다는 역류성식도염, 당신은 안전한가?

Lesson 01 역류성식도염은 어떤 병인가?
국민건강보험공단 2011년 자료에 따르면 2010년 역류성식도염 진료 환자는 286만 명이었다. 2006년에 비해 2배 가까이 증가했다. 연령대별로 보면 남성은 60대가 가장 많았고, 70대와 50대가 뒤를 잇는다.

속에서 ‘불이 나는’ 역류성식도염

역류성식도염은 위 내용물이 식도로 역류하면서 식도 점막에 염증이나 궤양을 일으키는 질병이다. 주요 증상은 가슴쓰림과 신물이 넘어오는 증상, 만성기침 등이다. 역류성식도염은 하부식도괄약근과 밀접한 관계가 있다. 하부식도괄약근은 위 입구와 맞닿아 있어 위 내용물이 식도로 역류하지 못하도록 막아 주는 역할을 담당한다. 이 괄약근의 조이는 힘이 약해질 경우 위산을 포함한 위 내용물이 식도 점막에 손상을 유발하는 역류성식도염에 걸리게 되며, 위산 분비량 증가도 역류성식도염을 부추기는 원인이다. 위산의 양이 많을수록 식도로 역류할 확률이 높아진다.

위와 식도의 구조
식도 입과 위를 이어주는 지름 2cm, 길이 25cm 정도의 기다란 기관으로 음식물을 위로 내려 보내는 배달부 역할을 한다. 식도의 내벽은 두텁고 강한 상피세포로 이뤄져 있으며 음식물이 원활하게 내려갈 수 있도록 식도선에서 미끈한 점액이 분비된다.

하부식도괄약근 위 입구에서 식도 방향으로 5cm 정도에 이르는 식도 하부 근육이다. 괄약근은 특정 기관의 개폐에 관여하는 일종의 밸브로, 이 근육에 문제가 생기면 밸브가 느슨해져 보관된 물질이 역류하거나 다른 곳으로 샐 수 있다. 건강한 사람의 하부식도괄약근은 평소 꽉 닫혀 있다가 음식을 먹거나 트림할 때, 또는 구토할 때 잠깐씩 열린다.

Lesson 02 나도 역류성식도염일까?
역류성식도염은 일상생활에 큰 불편을 초래하는 질병은 아니다.
그래서 증상이 있더라도 치료를 미루는 등 방치하는 경우가 많다. 역류성식도염 치료를 게을리하면 만성기침이 생기거나 목이 쉴 수 있고 후두염, 천식 등으로 발전할 수 있다. 또한 식도가 좁아지는 식도협착이나 식도암 위험인자로 알려진 바렛식도 등 합병증이 나타날 수 있다. 바렛식도란 식도가 오랜 시간 위산에 노출돼 식도 점막이 위장 상피세포처럼 변하는 증상으로, 위 속 음식물이 역류하는 위와 식도의 연결 부위에 많이 생긴다. 다음과 같은 증상이 지속적으로 나타나면 전문의의 도움을 받는다.

대표 증상 1 가슴쓰림 흉부작열감이라고도 한다. 역류성식도염에 걸리면  오목가슴에서 시작해 불이 타는 듯한 뜨거운 감각이 목은 물론 귀까지 치미는 현상이 나타난다. 낮보다 밤에 심해지며 물을 마셔야 상태가 완화될 정도로 증상이 심한 경우도 있다.

대표 증상 2 신물 역류는 위산이나 위 내용물이 목이나 입으로 올라오는 것으로 이때 입에서 시거나 쓴맛이 나는 증상이다. 보통 ‘신물이 올라온다’고 표현한다.

대표 증상 3
마른기침 목이 칼칼하여 마른기침을 자주 하는 것도 역류성식도염 증상 중 하나다. 식도로 역류한 위산이 목 림프선 부위를 자극해 목이 따갑고 붓는 느낌이 들어 기침이 난다. 목감기라고 생각해 소염진통제를 복용하는 경우가 많은데, 마른기침 증상이 멈추지 않는다면 역류성식도염을 의심한다.

Health Tip 위산이 치아를 공격한다?
역류성식도염 환자는 충치에 걸릴 확률이 높다. 위산은 pH 1~2에 가까운 강한 산성을 띤다. 입속은 산도가 pH 5.5 이하인데 산성도가 높아지면 치아 바깥쪽을 싸고 있는 법랑질이 손상되기 시작한다. 역류한 위산이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은 위산이 닿기 쉬운 아래쪽 어금니. 아래쪽 어금니 법랑질뿐 아니라 치아 안쪽 상아질에도 영향을 주어 충치가 더 잘 생긴다. 또 이가 시리거나 색이 변하는 증상이 나타나며 역류한 음식물로 인해 입냄새가 날 수 있다.

Lesson 03 나는 왜 역류성식도염에 걸렸을까?
원인 1
잦은 동물성 고지방식 동물성 지방이 가득한 고지방식은 하부식도
괄약근을 느슨하게 만든다. 또한 고지방식을 섭취하면 위산 분비가 촉진되고 음식물이 위에 머무는 시간이 길어져 위 내용물이 역류할 확률과 기회가 늘어난다.
원인 2 과식 과식하면 위 내용물 양이 늘어나 위산 분비가 증가한다. 음식물이 장
으로 배출되는 시간이 지연되어 위 내용물이 식도로 역류할 가능성도 높아진다. 하루 30분 정도 적절한 강도의 운동을 1주일에 5일 정도 하면 위 배출기능을 촉진시켜 위 내용물을 줄여줌으로써 역류 증상을 막을 수 있다. 운동은 횡경막 근육을 강화해 위산 역류 방어막 역할도 한다.
원인 3 술과 커피 술이나 커피는 위액 분비를 촉진하는 물질로 알려졌다. 위액 양이 늘어나면 자연히 위액 속 위산이 증가하므로 역류성식도염을 유발하게 된다. 이밖에 오렌지주스, 콜라, 포도주, 카페인이 든 음료, 초콜릿 등도 위액 분비를 증가시켜 역류성식도염 증상을 유발할 수 있다.
원인 4 복부비만 복부비만이 있다면 뱃살을 빼야 한다. 복부 지방이 위가 있는 복부 압력을 높이므로 위 내용물이 식도로 역류할 확률이 높아진다. 복부비만인 사람은 체중을 줄이는 것은 물론, 허리띠를 졸라 매거나 꽉 끼는 바지를 입는 것도 삼간다.
원인 5 야식 후 바로 취침 음식을 먹고 바로 누으면 위 내용물이 위식도 연결부위에 위치하게 되어 역류성식도염이 생길 수 있다. 취침 전 야식을 즐기는 습관도 피한다. 잘 때는 베개나 쿠션을 이용해 상체 부위를 15~20cm 정도 높게 하는 것이 좋다.


1 · 2

맨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