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소나 빨래할 때 화학세제를 빼세요!

  • 진행 김민정 기자

    이 기자의 다른 기사 보기

  • 사진 차병곤(스튜디오100)

    이 기자의 다른 기사 보기

  • 참고서적 《지구를 구하는 1001가지 방법》(도요새)

    이 기자의 다른 기사 보기

    입력 : 2011.02.04 11:59

    <월간 헬스조선>이 주부 모니터 ‘미즈’와 함께 하는 건강 캠페인 ‘빼기 건강법’이 주부들 사이에 큰 반향을 불러일으키고 있다. 지구와 우리 몸이 건강해지는 사소하면서도 특별한 방법을 소개한다. 빼기 캠페인 세 번째로 수질오염의 주범이자 피부질환 등의 원인이 되는 화학세제를 대체할 천연세제에 대해 알아본다.

    How to 1 >> 식초로 곰팡이 제거하기
    목욕탕 등 집 안의 습한 곳에 곰팡이가 생기면 식초를 스펀지에 적셔 닦거나 분무기에 넣어 뿌린다. 식초로 닦거나 뿌린 곳은 물로 닦기 전 오래 둘수록 효과가 좋다.

    How to 2 >> 섬유유연제 대신 식초
    식초는 섬유유연제로 제격이다. 세탁 마지막 단계에서 섬유유연제 대신 식초를 넣는다. 단, 식초와 표백제가 결합되면 독성가스가 발생할 위험이 있으니 함께 사용하지 않는다.

    How to 3 >> 탁탁 털고 햇볕에 말리기
    섬유유연제를 사용하는 이유는 세탁물의 정전기 발생을 억제하고 상큼한 냄새가 나게 하기 위함이다. 세탁기에서 탈수된 세탁물을 꺼낼 때 젖은 손으로 흔들어 털면 정전기가 생기는 것을 막을 수 있다. 또한 세탁물은 햇볕이 좋은 날 밖에서 말리면 좋은 냄새가 난다.

    How to 4 >> 식초로 창문 닦기
    창문 청소를 할 때 따뜻한 물 3컵과 식초 1/2컵을 섞어 분무기로 뿌리면 효과적이다. 창문에 남은 물기를 고무걸레로 없앤 뒤 부드러운 천이나 신문지로 윤기를 낸다. 이 과정을 몇 번 반복하면 창문이 깨끗해진다.

    How to 5 >> 소금으로 과일 얼룩 빼기
    옷에 과일주스나 적포도주 얼룩이 묻었을 때 화학세제 대신 소금을 사용한다. 과일 얼룩 묻은 부분은 연한 소금물에 10분 정도 담갔다 빨면 깨끗해진다.

    How to 6 >> 베이킹파우더 사용하기
    가격이 비싸고 우리 몸에 유익한 세균까지 없애는 화학세제 대신 베이킹파우더를 사용한다. 베이킹파우더는 저렴하면서 세제, 연마제, 살균제의 역할을 모두 수행하는 똑똑한 세제다.

    How to 7 >> 친환경 화장실 세제 선택하기
    화장실 세제는 꼭 친환경 세제를 선택한다. 강한 표백성능을 자랑하는 화장실 세제에 함유된 가성소다는 변기에 서식하는 유해한 세균을 없애는 동시에 하수처리에 없어서는 안 될 미생물까지 죽여 하수처리장의 성능을 떨어뜨린다.

    How to 8 >> 붕산으로 화장실 세제 만들기
    친환경 화장실 세제 사용보다 더욱 좋은 방법은 화장실 세제를 직접 만드는 것이다. 방법은 간단하다. 잠자기 전 변기에 붕산 1컵과 식초 적당량을 뿌린 뒤 아침에 일어나 솔로 문지르고 물을 내리면 된다.

    How to 9 >> 염소 없는 세제 사용하기
    염소가 함유돼 있지 않은 세제를 사용하는 것만으로도 지구를 지키는 데 도움이 된다. 대부분의 화학세제는 염소를 함유한다. 염소는 다른 합성물과 결합돼 유독가스를 방출하고, 염소 원자 하나가 수만 개의 오존 분자를 파괴한다.

    How to 10 >> 세제는 적당량 쓴다
    평소 필요 이상으로 많은 양의 세제를 쓰지 않는다. 세제를 과다사용하면 자원과 세제생산에 소요된 에너지를 낭비할 뿐 아니라, 세탁에 사용된 물을 정수하는 데도 힘들다.

    함께 해요! 미즈와 <월간 헬스조선>의 ‘빼기 건강법’ 캠페인
    미즈와 <월간 헬스조선>이 함께 하는 ‘빼기 건강법’ 캠페인에 참여하세요.
    인터넷 미즈(www.miz.co.kr)에 생활 속에서 실천한 후기를 올리고, 새로운 빼기 노하우를 제안하면 됩니다.
    후기를 올린 독자 중 매달 한 명을 뽑아 푸짐한 선물을 증정합니다.
    자세한 내용은 미즈 사이트의 건강 캠페인 페이지를 참고하세요.
    <월간 헬스조선> 독자와 미즈 회원이 제안하는 실용적인 ‘빼기’ 노하우도 만나 보세요.

    • Copyright HEALTHCHOSUN.COM
    이전 기사 다음 기사
    기사 목록 맨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