헬스케어N 24시간 내 등록된 기사 - 101누적된 총 기사 -367,212

안면홍조 환자들 찜질방만 가면 수줍은 얼굴..

강진문 원장의 피부이야기

연세스타피부과/강진문 원장

안면홍조 환자들 찜질방만 가면.. 수줍은 얼굴

 요즈음처럼 날씨가 추워지면서 가장 먼저 눈에 띄는 것, 바로‘안면홍조’다. 안면홍조는 말 그대로 얼굴이 붉어지는 피부질환으로 요즘 유행하는 쌩얼이나 동안을 무색케 하는 방해요소가 되고 있다. 주름이나 검은색 색소질환의 경우 단순히 노화나 자외선으로 생기는 경우가 많지만 안면홍조는 호르몬이나 여타 생활 속의 다양한 요인들로 인해 발생하는 경우가 많고 한번 발생하면 나아지지 않고 더욱 악화되기 때문에 위험하다. 하지만 가장 큰 문제는 쉽게 붉어지고 달아오르는 얼굴 때문에 매사에 자신감이 떨어지고 심한 경우 대인 관계를 꺼리는 경우도 적지 않다.

연세스타피부과(강진문,김영구,이상주 공동원장)가 최근 환자 107명을 조사한 바에 따르면, 안면홍조환자들이 겪는 가장 큰 고민은‘대인 관계시 스스로 위축되거나 불편하다’가 29.0%(31명),‘감정변화시 얼굴이 붉게 변해 당황한다’는 경우가 28.1%(30명)를 차지해 절반 이상이 사회생활이나 대인관계에 지장을 받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얼굴 붉어짐으로 인한 화장의 어려움 22.4%(24명), 촌스러워 보이거나 (10명, 9.3%), 온도변화가 심한 장소에 가기 꺼리는 경우(10명, 9.3%), 주변 사람들의 놀림(2명, 1.9%)등의 다양한 불편함을 호소했다.

 안면홍조를 부추기는 요인으로는 스트레스 32명(29.9%)로 가장 많았고, 요즈음처럼 쌀쌀한 날씨가 20.6%(22명), 뜨거운 찜질방과 잦은 사우나 18.7%(20명)을 차지해 스트레스, 쌀쌀한 날씨, 잦은 찜질방과 사우나가 안면홍보를 부추기는 3대 생활 요인으로 조사됐다.

 □ 온도차, 폐경기 여성 호르몬차이, 피부 연고제 사용 등 원인 다양해... 남성도 조심해야

안면홍조의 원인은 다양하다. 폐경기 이후 여성의 호르몬, 급격한 온도차, 혹은 감정의 변화에 따라 쉽게 얼굴이 붉어진다. 또한 알코올, 약물, 내분비 질환도 안면홍조와 연관될 수 있다. 이밖에도 커피, 술과 같은 자극적인 음식물이나 스트레스, 유전적인 요인, 비타민 결핍 등 여러 가지 원인으로 안면홍조가 발생한다. 특이한 점은 피부 연고제의 사용이 안면홍조를 쉽게 유발할 수 있는데, 이때는 부신피질 호르몬 연고를 잘못 사용하거나 장기간 사용할 경우에 잘 생긴다.

 안면홍조의 남녀 비율은 약 1:3 정도로 여성이 많다. 특히 여성 중에서도 4, 50대 폐경을 경험한 여성에게 흔한데 이는 체내 에스트로겐 호르몬 분비가 줄어들면서 콜라겐 함량이 급격히 감소하고 피부 두께도 얇아지기 때문이다. 이것이 확장된 모세혈관을 더욱 선명하게 나타내고 70대 이후가 되면 확연히 얇아져 대부분의 노인에게서 안면홍조증이나 모세혈관 확장증을 쉽게 발견할 수 있게 된다.

 하지만 남성도 예외는 아니다. 안면홍조가 진행되면서 나타나는 딸기코 즉, 주사의 경우 남성에게 더 흔하다. 주로 코와 뺨 등이 붉어지는 것으로 시작해 여드름 비슷한 증상이 나타나기도 하고 곪기도 하며 뺨이나 코 주위의 혈관이 늘어나 마치 거미줄 모양으로 보이기도 한다. 이것이 오래되면 코 하반부 조직이 증식하면서 코가 점점 커지고 붉어져 딸기코로 변하게 되는 것이다. 여성에게도 발견되지만 남성의 경우 증상이 심한 경우가 많아 특히 주의해야 한다.

 □ 찜질방, 사우나 안면홍조 부추겨... 화장품 고를 때도 전문의와 상의를

과도한 열을 쪼이거나 추운 곳의 노출, 음주 혹은 뜨겁거나 매운 음식은 안면홍조를 부추길 수 있다. 특히 추운계절에 자주 찾게 되는 찜질방이나 사우나는 안면홍조를 악화시키는 주범이다.

안면홍조 환자들의 경우 고온건조한 사우나나 찜질방에 들어갈 경우 심박출량이 늘고 혈액순환이 빨라지면서 혈관이 더욱 확장되어 피부 더욱 붉게 나타나게 된다. 이때 인체 내부로 가는 혈류량은 감소하는 대신 피부로 가는 혈류량은 많아지기 때문에 안면홍조나 모세혈관확장을 더욱 악화시킬 수 있다는 것.

 안면홍조 악화를 예방하기 위해 세안제와 비누는 자극이 적은 순한 제품이 좋고 알코올이나 자극 성분이 첨가된 제품은 피한다. 안면 홍조 환자의 상당수가 피부가 예민하거나 민감한 사람들에게 많이 발생한다. 따라서 화장품을 고를 때 전문의와 상담한 후 자기 피부에 적합한 화장품을 사용해야 한다.

무엇보다 악화된 안면홍조는 자연스럽게 회복되기 쉽지 않기 때문에 미리 예방하는 것이 필수다.

 □ 퍼펙타레이저 안면홍조 치료에 효과적, 붉은 부위에만 적용돼

안면홍조는 원인에 따른 치료가 중요하다. 감정의 변화에 따라 안면홍조가 생기는 경우라면 정신과 치료나 자율신경의 자극에 의해 혈관이 늘어나는 것을 막아주는 치료가 도움이 된다. 폐경에 의한 홍조는 호르몬 요법이 도움을 준다.

 일단 얼굴이 붉어지기 시작하는 경우 자극을 피하고 약물치료와 혈관레이저로 치료한다. 최근 도입된 ‘퍼펙타레이저‘는 혈관성질환 외에도 주근깨, 잡티 등의 색소성 질환과 피부노화 치료에도 적용된다. 확장된 혈관이나 여드름의 붉은 자국 등 주로 붉은 색소에 작용해 치료하는 원리다. 레이저가 통과하는 위쪽 피부와 주위 조직에는 영향을 거의 미치지 않아 흉터가 남는 등의 부작용이 적다. 또 다른 장점은 퍼펙타의 냉각장치가 피부표면을 보호해주기 때문에 치료 후 멍든 것처럼 나타나는 부작용이 생기지 않는다는 것이다. 시술 후에는 일상생활에 전혀 지장을 초래하지 않고 바로 화장이나 세안이 가능하다.

 

* 본 칼럼의 내용은 헬스조선의 편집방향과 일치하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강진문 원장의 피부이야기

피부과 전문의가 말하는 우리 피부의 모든 것.

연세스타피부과 /강진문 원장
- 현 연세스타 피부과 원장
- 연세대학교 의과대학 졸업
- 세브란스병원 피부과 전공의
- 연세 의대 피부과학 교실 교수
- 연세의대 피부과학교실 외래교수
- 분당 차병원 교수
  • Copyright HEALTHCHOSUN.COM


헬스케어N 사이트의 내용에 대한 저작권 및 법적 책임은 자료제공사 또는 글쓴이에 있으며, 헬스조선 헬스케어N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주)헬스조선, 서울시 중구 세종대로 21길 30 조선일보사 업무동 | 문의 02-724-7600 | FAX 02-722-9339 Copyright HEALTHCHOSUN.COM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