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안의 기준은 무엇일까. 많은 이야기들이 있지만 이 시기가 되면 불현듯 미처 챙기지 못했던 무언가를 기억해 내듯 드러나는 부분이 바로 모공이다. 사실 모공은 항상 그 자리에 있는데 말이다. 피지조절이 왕성해지고, 땀을 많이 흐르게 되면서 모공이 걱정되기 시작하는 것이다.
바야흐로 아이피부처럼 매끄럽고 흠집없는 피부가 동안의 기준이 되면서 넓은 모공은 모든 이들의 로망인 동안피부 앞에서는 공공의 적이 되었다. 흔히들 땀구멍이라고 생각하는데 모공(毛孔)이라는 이름에서도 알 수 있듯이 피지선이 분비되는 곳으로 털이 자라 나오는 구멍으로 이해하면 된다. 얼굴에만 약 2만개가 있으며 땀구멍과는 다르다.
그렇다면 여름이 지난후 모공이 넓어지는 이유는 무엇일까. 땀을 많이 흘리는 것과 피지분비가 왕성하게 되는 것이 날씨와 연관이 있기 때문이다. 과다한 피지는 여드름 발생은 물론 모공이 넓어지는데 지대한 영향을 미친다. 또한 모공은 한번 늘어나면 자연스럽게 조여지지 않는다는 게 문제다. 모공 자체에 근육이 없기 때문에 한번 늘어나면 이완된 상태로 머무르기 때문이다. 이러한 이유에서 모공은 늘어나지 않게 하는게 가장 좋은 방법이다. 하지만 주변 환경은 피지분비를 왕성하게 하고 모공관리를 더욱 까다롭게 만들고 있다.
모공은 근육이 없기 때문에 화장품으로 노폐물을 제거하여 청결함을 유지하고, 피지조절 스킨케어를 통해 모공이 넓어지는 것을 사전에 예방하여야 하며, 이미 늘어난 모공을 조여주는 데는 피부 내에 콜라겐을 활성화 시켜 장기적으로 늘려주는 게 효과적이다. 이러한 이유로 모공화장품을 선택할 때는 모공클렌징과 피지조절 기능이 있는 제품인지를 확인해야 한다. 사용감 역시 발랐을 때 당기는 느낌이 있다고 해서 모공이 조여지는 기능이라고 보기에는 무리가 있다. 적절한 화장품 선택과 함께 피부과 시술을 통해 모공에서 탈출하는 계획을 세워보는 게 좋다.
화장품은 오일 프리 제품을 이용하는 것이 좋고 유분이 너무 많은 제품은 모공을 막을 수 있으므로 되도록이면 피한다. 세안 후나 자기 전에 유분이 많은 로션이나 크림은 되도록 바르지 않는게 좋고 화장품은 수분이 많고 유분이 적은 젤, 에센스 타입이나 로션 타입을 사용한다.
특히, 지성 피부는 알코올이나 BHA 성분이 함유된 화장수를 이용하면 모공 속 노폐물을 제거하는 데 도움이 된다. 또한, 피지 조절 화장품을 이용하면 과도한 피지 분비를 조절하여 모공이 넓어지는 것을 예방해 준다. 살리실릭산과 비타민A가 피지 조절 화장품에 이용되는 대표적인 성분이다. 노화에 의해 넓어지는 모공을 위해서 콜라겐 생성을 촉진하고 피부 탄력섬유을 강화해주는 탄력 증진 제품(퍼밍 제품 또는 리프팅 제품)을 이용하는 것이 도움이 된다. 또한 건조해지면 피부가 탄력을 잃어 처지게 되면 모공이 늘어져 넓어 보이므로 보습을 철저히 하는 것도 잊지 말아야겠다.
현재 피부과의 치료방법은 근본적인 피지분비 자체를 억제하는 치료, 이미 늘어난 모공 속에 쌓인 피지제거와 모공수축치료로 나눌 수 있다. 원인 치료에 가장 가까운 치료법은 피지선의 기능을 억제하는 것으로 주로 먹는 약을 이용한다. 아이소트레티노인이라는 약이 피지의 분비를 억제하는 효과가 뛰어나며 모공입구에 쌓인 각질도 해결해 주는 기능도 있다. 복용기간은 사람에 따라 차이는 있지만 대개 16주 정도이다.
스킨스케일링은 피부를 얇게 벗겨 피지 배출을 도와주는 화학 박피술로, 1회의 스케일링만으로는 눈으로 확연한 모공수축을 기대 할 수는 없고, 모공 스킨 케어나 노화가 동반된 경우 리프팅 케어와 함께 스킨스케일링을 수회 꾸준히 받으면 효과를 볼 수 있다. 특히 일상 생활에 아무런 지장이 없어 직장인이나 학생들에게 편리한 치료 방법이다.
레이저로는 인트라셀 치료를 받는데 새로운 콜라겐의 생성을 극대화하도록 돕는 것으로 피부를 빈틈없이 채워 모공을 조여주는 효과에 탁월하다. 그 원리는 인트라셀의 미세바늘이 피부에 들어간 후에 피부 진피층 부위에 순간적으로 고주파(RF)를 직접 방사함으로서 노화되고 손상된 콜라겐을 파괴하고 새로운 콜라겐 재생을 극대화하는 것이다. 표피 화상이나 통증의 우려 없이 핀포인트 RF 에너지의 세밀한 컨트롤이 가능한데 깊이와 배열이 일정하여 피부과 전문의가 환자의 모공의 정도나 주름의 깊이에 따라 원하는 깊이에 정확하게 삽입할 수 있다는 장점을 가지고 있다. 콜라겐이 촘촘하게 재배치되는 과정 중에서 모공은 몰라보게 조여져 아기피부로 되돌아 갈 수 있도록 돕는다. 또한 흉터가 함께 있다면 DRT진피재생술을 통해 여드름 흉터도 잡고 모공에도 효과를 보는 치료를 받을 수 있다.
/기고자 : 차앤박 피부과 김세연 원장 (건대입구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