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약계 이모저모] 보령, ‘소세포폐암 환자 가이드북’ 발간 外

입력 2025.03.25 16:34
□ 보령, ‘소세포폐암 환자 가이드북’ 발간
보령은 ‘소세포폐암 환자 가이드북’을 발간했다고 25일 밝혔다.
‘의사선생님이 알려주는 소세포폐암 환자 가이드’는 국내 첫 소세포폐암 전문 안내 책자로, 해당 질환과 치료 과정에 대한 환자와 보호자의 이해를 돕기 위해 보령에서 제작했다.
가이드북은 소세포폐암의 개념과 치료 방법, 주의사항, 최신 연구 동향 등 현 시점에서 알려진 학술적 내용을 종합적이면서도 알기 쉽게 정리한 것이 특징이다. 국내 폐암 전문가로 구성된 대한항암요법연구회 폐암분과 의료진의 자문과 감수를 거쳐 완성됐다.
지난 21일에는 서울 강남 조선팰리스 호텔에서 가이드북 발간을 기념하는 출판기념회도 개최했다.

□ SK바이오사이언스-국제백신연구소, ‘박만훈상’ 수상자 선정
SK바이오사이언스와 국제백신연구소(IVI)는 ▲벨기에 앤트워프대학 피에르 반 담 교수 ▲게이츠 재단 아난다 산카 반디요파디야 박사 ▲브라질여성그룹 루이자 헬레나 트라자노 대표 ▲뉴인센티브 스베타 자넘팔리 대표를 올해 ‘박만훈상’ 수상자로 선정했다고 25일 발표했다.
피에르 반 담 교수와 게이츠 재단 아난다 산카 반디요파디야 박사는 ‘제2형 소아마비 바이러스에 대응하는 신형 경구용 백신’ 개발에 기여한 공로를 인정받았다. 루이자 헬레나 트라자노 대표와 스베타 자넘팔리 대표는 비영리단체 설립·운영 등을 통해 백신 접종이 어려운 지역의 접종률을 높인 공로를 인정받았다. 시상식은 내달 30일 수상자들의 내한과 함께 진행될 예정이다.

□ 유유제약, 보건복지부 ‘아동학대 예방 릴레이 캠페인’ 동참
유유제약은 유원상 대표이사가 보건복지부와 아동권리보장원이 공동 주관하는 ‘아동학대예방 릴레이 캠페인’에 동참했다고 25일 밝혔다.
유원상 대표이사는 교원구몬 이석환 대표의 지목을 받고 캠페인에 동참했다. 유 대표는 임직원들과 함께 이번 캠페인의 취지를 공유하고, 다음 릴레이 참여자로 아워팜 조규윤 대표를 지목했다. 이번 캠페인은 아동을 독립된 인격체로 존중하는 문화를 확산하고, 지역사회 및 전문가들이 함께 힘을 모아 아동학대 예방에 대한 경각심을 높이는 것을 목표로 한다.

□ 동아제약, 산불 피해 지역에 의약품 지원
동아제약은 대한약사회와 산불 피해 지역인 경상북도 의성군, 경상남도 산청군 등에 의약품 등을 지원한다고 25일 밝혔다.
동아제약의 주요 의약품인 감기약 판피린, 어린이 감기약 챔프, 소화제 베나치오 등 총 5종의 의약품 3600여개와 박카스D 4000병을 봉사약국 트럭을 통해 산불 피해 주민과 소방관, 자원 봉사자에게 전달할 계획이다.
봉사약국 트럭은 1.2톤 규모로 재난 발생 시 신속하게 피해지역 주민들을 돕기 위해 동아쏘시오그룹이 제작한 차량이다. 과거 대형 산불 피해 지역이었던 울진과 강원 지역 현장에 긴급 구호 물품을 지원한 바 있다.

□ 광동제약, 산불 피해 지역에 긴급 구호물품 전달
광동제약은 경남 산청, 경북 의성·안동 지역 산불로 발생한 이재민에게 구호물품을 긴급 지원했다고 25일 밝혔다.
이번 지원은 광동제약이 보건복지부, 한국사회복지협의회(전국푸드뱅크)와 공동 운영하는 ‘헬스케어 푸드팩’ 프로그램을 통해 이뤄졌으며, 피해 지역에 자사 썬키스트 음료를 전달했다.
이 기사와 관련기사
의료계 뉴스 헬스케어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