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름 치료 3총사… 써마지·보톡스·필러 같이 해도 될까?

입력 2024.05.08 23:00
주름시술
클립아트코리아 제공
피부과에서 대표적인 주름 치료로 손꼽히는 것이 고주파를 이용한 써마지와 보톡스·필러·스컬트라 같은 주사치료다.

강력한 주름 개선 효과를 보기 위해 이들 치료를 같이 하는 경우가 흔한데, 안전할까?
최근 미국 샌디에고에서 열린 미국피부과학회(AAD)에서 19년간 주름 병행 치료의 안전성을 확인한 결과가 발표됐다.

강남·분당 아름다운나라피부과 콜라겐센터 의료진은 19년간 고주파 치료인 써마지와 주사치료인 보톡스·필러·스컬트라를 병행치료한 환자중 경과 관찰이 가능했던 525명의 환자를 대상으로 안전성과 부작용에 관한 연구를 진행했다.

써마지와 보톡스 치료를 병행한 400명의 환자 중에서 눈꺼풀 처짐과 교근 근육 돌출이 2건(0.5%) 관찰됐다. 써마지와 필러 혹은 스컬트라 병행 치료한 125명의 환자 중에서 시술 직후 필러에 의한 표면 불규칙성이 1건(0.8%) 관찰되었다.

강남 아름다운나라피부과 콜라겐센터 이상준 대표원장은 “써마지와 보톡스·필러·스컬트라를 병행 치료할 경우, 써마지 치료시 전달되는 피부 속의 열에 의해 주사제의 변성이 있을지에 대하여 조사했으며 19년간 치료받은 환자에서 보톡스나 필러 시술에 따른 초기 부작용은 0.8% 미만으로 희소하게 발생한 것을 확인했다”며 “이들 부작용은 1~2개월 후 별다른 치료 없이 호전됐다”고 말했다.

그는 “써마지와 주사치료는 지금까지 흔히 병행해 시술했다”며 ”이번 연구는19년동안 병행치료한 환자 중 경과관찰이 가능한 525명의 대규모 환자를 대상으로 후향적 분석을 통해 안전성을 확인한 연구라는 점에서 의미가 있다”고 했다.

한편, 강력한 주름 개선 시술인 써마지의 심각한 부작용은 높은 열로 인한 심한 화상과 흉터이다. 그 외에도 지방꺼짐, 볼패임, 색소침착 등이 문제가 되고 있다. 이상준 대표원장은 “환자마다 처짐 정도와 피부 두께가 달라 이에 맞춰 적절한 강도로 치료할 때 부작용 없이 좋은 결과를 보인다”고 했다. 노화가 진행되면 자연스럽게 콜라겐과 지방이 소실되는데, 콜라겐은 효과적으로 재생시키고 지방의 소실은 최소화해 치료해야 시술 만족도가 높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