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수의학 전문 플랫폼 베터빌(VetterVille)이 ‘모르고 넘어가면 안 되는 수혈의 기본부터 적용까지’를 주제로 라이브 세미나를 개최한다고 19일 밝혔다. 오는 4월 2일 오후 8시부터 진행되는 이번 라이브 세미나는 베터빌 홈페이지를 통해 실시간으로 중계된다.
갑작스러운 사고나 질병으로 인해 빈혈이 발생하면 가장 먼저 ‘수혈’을 고려하게 된다. 수혈은 매우 효과적인 응급 처치 중 하나지만, 제대로 진행되지 않을 경우 사소한 이상 반응에서부터 생명을 위협할 만한 부작용까지 발생할 수 있다.
따라서 수혈이 필요한 상황을 정확히 인지한 후, 수혈 시 발생할 수 있는 이상 반응에 대한 지식을 갖추고, 이를 바탕으로 보호자와 원활히 소통하는 게 무엇보다 중요하다. 그러나 임상 현장에서 바삐 진료하다 보면 간과하고 지나칠 수 있는 부분이 있는 것도 사실이다. 이 점에 유의해 혈에 영향을 미치는 모든 과정을 살펴야 한다.
이번 강의는 수혈이 필요한 적응증과 부족한 혈액 성분만 적절한 용량으로 대체할 수 있는 가장 효과적인 수혈 치료법을 다룬다. ▲혈액제제의 종류 알아보기 ▲상황별 사용 가능 여부 판단 ▲수혈 전 혈액형 검사와 교차 반응 검사에서 꼭 알아야 하는 임상적인 부분 ▲안전하게 수혈 적용하기 ▲이상 반응과 이를 대비한 필수 모니터링 등 다섯 가지 주제로 구성된다.
이번 라이브 세미나에선 건국대 수의응급중환자의학과 석박사 과정 중인 정준용 수의사가 강연한다. 수의응급중환자의학과는 응급환자와 중환자를 모두 상대하므로 수혈을 진행하는 경우도 빈번하다. 중증 환자 처치와 관련된 다양한 경험을 보유한 정준용 수의사는 수혈에 대한 기본적인 이론부터, 응급상황 시 수혈을 진행해야 할 때 꼭 알고 있어야 하는 정보들까지 세세하게 다룰 예정이다.
라이브 세미나 참여를 원하는 수의사는 베터빌 홈페이지에 접속해 회원 가입 후 ‘클래스룸 - LIVE 세미나’ 메뉴에서 참여 신청을 하면 알림을 받을 수 있다. 라이브 세미나 당일에는 ‘LIVE 세미나’ 메뉴 접속을 통해 실시간 강의에 참여할 수 있다.
이 기사와 관련기사
의료계 뉴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