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강 동안 장나라, 자신만의 '괄사 마사지' 팁 알려줘… 방법은?

입력 2023.12.07 13:53

[스타의 건강]

장나라가 괄사하는 영상 캡처
가수 겸 배우 장나라가 얼굴뿐 아니라 두피까지 괄사로 관리한다고 밝혔다./사진=유튜브 채널 ‘디에디트 라이프 THE EDIT’ 캡처
가수 겸 배우 장나라(42)가 얼굴뿐 아니라 두피까지 괄사로 마사지한다고 밝혔다.

지난 6일 유튜브 채널 '디에디트 라이프 THE EDIT'에 출연한 장나라는 소장품으로 자신의 괄사를 공개했다. 장나라는 "얼굴 라인이 신경 쓰이면 얼굴 라인만 열심히 하지 않느냐"며 "근데 아무리 마사지를 해도 효과가 없는 느낌이 들었는데 두피를 같이 해줘야 한다는 얘기를 들었다"고 말했다. 이어 그는 "측면부 근육이 뭉쳐서 커지면 두상이나 얼굴이 좀 넓적해질 수 있다고 하더라"라며 두피에 괄사 마사지를 하는 모습을 보여줬다. 괄사 마사지는 어떤 효과가 있을까?

◇얼굴 부기 빠져
얼굴에 괄사 마사지를 하면 부기를 빼는 데 도움이 된다. 몸이 붓는 이유는 다양하지만 보통 혈액순환 저하가 원인이다. 혈관 탄력이 떨어지고 투과성이 높으면 혈관 속 수분이 쉽게 빠져나와 부종을 유발한다. 이때 괄사로 마사지해 피부를 자극하면 혈관을 확장하는 히스타민 분비가 촉진돼 혈액순환이 원활해져 부기가 빠질 수 있다. 또 과도하게 힘이 들어간 힘줄이나 근육도 이완시켜 근육통이나 긴장을 완화할 수 있다. 단, 정맥류, 혈전, 림프부종 질환자는 혈관이 부풀어 오르거나 혈전이 떨어져 나가 이상 질환을 유발할 수 있으므로 괄사 마사지를 삼가는 게 좋다.​

◇모발 성장에 도움
머리에 괄사 마사지를 하면 두피 노폐물 배설이 잘 되고 모근의 스트레스를 줄이는 효과를 볼 수 있다. 또 두피와 모낭으로 가는 혈류를 증가시켜 모발 성장에 도움이 되고 새치 또한 줄일 수 있다. 두피에 괄사 마사지를 할 땐 이마→정수리, 바깥쪽→안쪽 방향으로 해야 효과가 좋다. 너무 세게 하면 두피에 상처가 생겨 염증으로 이어질 수 있고 두피가 두꺼워지거나 딱딱해질 수 있어 부드럽게 마사지하는 게 좋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