슬램덩크 주제가 부른 日가수 돌연 사망… 이유 알고 보니

입력 2023.12.07 07:30

[스타의 건강]

남자가 마이크 들고 무대에 서 있는 사진
영화 ‘더 퍼스트 슬램덩크’의 주제가인 ‘LOVE ROCKETS’를 부른 일본 가수 치바 유스케가 식도암으로 사망했다./사진=인스타그램 ‘thebirthday_official’ 캡처
영화 ‘더 퍼스트 슬램덩크’ 주제가인 ‘LOVE ROCKETS’를 부른 일본 가수 치바 유스케(55)가 식도암으로 사망했다는 소식이 전해졌다.

지난 5일(현지시간) 일본 데일리 뉴스 등 외신에 따르면 지난 4월 치바 유스케는 식도암을 진단받았다. 이후 치료에 전념하기 위해 요양을 했지만 지난 11월 26일에 사망했다. 가족과 멤버끼리 조용히 장례를 치러 사망 소식이 지금 전해진 것으로 알려졌다.

식도암이란 식도에 생긴 암으로 주로 50~60대 남성에게 많이 발생한다. 식도암이 생기면 음식을 삼키기 어렵거나 목에 뭔가 걸린 것 같은 불편함이 느껴진다. 이 때문에 점점 식사량이 줄면서 체중 감소와 영양실조도 나타날 수 있다. 상당히 진행된 경우엔 음식물이 내려가지 못하고 거꾸로 나와서 기도로 들어가 폐렴이 생기기도 한다. 또 식도는 폐·대동맥 같은 다른 장기와 가까이 있어서 암 전이가 쉽다.

식도암의 대표적인 원인으로는 음주와 흡연이 있다. 특히 음주와 흡연을 같이 할수록 식도암 발생률이 높아진다. 이외에도 ▲과체중·비만 ▲뜨거운(65도 이상) 음료를 자주 마시는 습관 ▲위-식도 역류 질환 ▲바렛 식도 질환(위와 연결되는 식도 끝 부분의 점막이 지속적인 위산 역류 때문에 식도 조직이 위 조직으로 변한 상태) 등이 있으면 식도암이 생기기 쉽다.

식도암 치료 방법으로는 수술, 방사선 치료, 항암 치료가 있다. 보통 수술을 하지만 상당히 진행된 경우 방사선·항암을 같이 시행하는 복합치료를 하거나 방사선이나 항암을 진행한 뒤 수술한다. 식도암을 예방하려면 담배와 술은 피해야 하며 너무 뜨겁거나 짠 음식도 먹지 않는 게 좋다. 위-식도 역류나 바렛 식도와 같은 질환이 있다면 조기에 적절한 치료를 받아야 한다.
이 기사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