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감 백신 접종 전 ‘계란 알레르기 있어요?’ 묻는 이유

입력 2023.11.05 18:00
백신
계란 알레르기가 있으면 유정란 배양 백신 접종 후 알레르기 반응이 발생할 수 있다. 접종 전 반드시 의사와 상담해야 한다. /게티이미지뱅크
​인플루엔자(독감) 백신을 접종하러 가면 듣는 질문 중 하나가 '계란 알레르기가 있느냐'는 것이다. 독감백신과 계란이 무슨 상관이 있어서 의료진은 이런 질문을 하는 걸까? 의아할 수 있지만, 이 질문은 생각보다 중요하다.

◇계란에서 키운 백신, 알레르기 유발 '난알부민' 성분 포함
독감 백신 접종 전 계란 알레르기 여부를 물어보는 이유는 접종 후 알레르기 반응 때문이다. 독감 백신은 생산 방식에 따라 크게 '유정란 배양 백신'과 '세포 배양 백신'으로 구분하는데, 계란 알레르기가 있는 사람은 유정란 배양 백신 접종 후 알레르기 반응이 나타날 수 있다.

전 세계 독감 백신의 85%를 차지하는 유정란 백신은 말 그대로 계란을 이용해 만든 백신이다. 인플루엔자 바이러스를 닭 배아 세포에서 배양한 다음, 증식한 바이러스를 추출해 백신으로 만든다. 그러다보니 계란 알레르기를 일으키는 주요 항원 단백질 '난알부민(ovalbumin)'이 불가피하게 백신에 포함된다.

계란 알레르기가 있더라도 건강한 사람이거나, 알레르기 반응이 심하지 않다면, 유정란 백신을 접종해도 큰 문제가 없다. 실제로 전문가들도 중증 계란 알레르기가 있는 게 아니라면, 계란 알레르기가 있는 사람도 유정란 백신을 맞아도 된다고 얘기한다.

그러나 계란 성분에 매우 민감하다면, 유정란 백신 접종 후 기관지연축 등 호흡기 증상, 길랑-바레 증후군, 아나필락시스 등 심각한 알레르기 반응이 발생할 수 있어 접종 자체를 피해야 한다.

◇계란 먹고 호흡곤란·구토 겪었다면 중증… 새포배양 백신 선택해야
그렇다면 '어느 정도'여야 계란 알레르기가 심하다고 할 수 있는 걸까? 계란, 닭고기, 닭 유래 성분 등을 먹고 나서 심한 전신 반응이 있다면, 중증 알레르기 반응이라 생각하면 된다. 전신 발적, 호흡곤란, 심한 구토나 울렁거림 등은 대표적인 중증 알레르기 반응이다.

이와 같은 중증 계란 알레르기가 있는 사람이라면, 유정란 백신 대신 세포 배양 백신을 선택해야 한다. 국내에 유통 중인 세포 배양 백신으로는 시퀴러스의 '플루셀박스, SK바이오사이언스의 '스카이셀플루'이 있다.

계란 알레르기가 있다면, 중증도와 상관없이 의사와 반드시 상담한 후 적절한 백신을 선택해 접종할 필요가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