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메가3 섭취로 심혈관질환 예방… 사회경제적 비용 6400억원 절감"

입력 2023.10.19 14:26
오메가3
오메가3 섭취로 절감할 수 있는 사회경제적 비용이 6400억원에 달한다는 연구 결과가 최근 발표됐다./사진=클립아트코리아
오메가3 섭취로 절감할 수 있는 사회경제적 비용이 6400억원에 달한다는 연구 결과가 최근 발표됐다.

사회경제적 비용이란 개인의 질환으로 사회 전체에 미치는 영향을 비용으로 산출한 것으로, 질환 치료를 위해 발생하는 직접 의료비, 교통비, 간병비 등 간접 의료비, 질환으로 인해 근로를 하지 못해 발생하는 생산성 손실액 등을 모두 포함하는 개념이다.

건강기능식품미래포럼과 고려대, 동국대 연구팀은 지난해부터 '건강기능식품 섭취에 따른 사회경제적 비용 절감 효과 연구'를 실시했다. 연구팀은 오메가3 섭취와 질환 감소의 상관성, 질환 발생에 대한 위험 비율을 추정하기 위한 문헌 고찰과 메타분석을 진행했다. 이후, 건강기능식품 섭취로 해당 질환을 피할 수 있는 인구수를 확인하기 위해 국내 대상자 집단의 질환 위험 감소를 추정했다.

그 결과, 오메가3 섭취를 통해 절감 가능한 사회경제적 비용은 총 6400억원인 것으로 계산됐다. 지난 2021년, 국내 50대 이상 성인들의 심혈관질환으로 인한 사회경제적 비용은 총 43조 3000억원이었다. 심혈관질환은 암과 더불어 대표적인 사망 원인으로, 국내 사망 원인 2위, 전 세계 사망 원인 1위에 오를 정도로 치명적인 질환이다. 연구 결과 오메가3를 섭취하면 심혈관질환 위험 감소율이 8%에 달하는 것으로 확인됐다.

한국건강기능식품협회 정명수 회장은 "이미 미국과 유럽연합 등에서 연구가 진행되었던 만큼, 국내 산업 성장 규모에 걸맞게 연구를 진행했다"라며 "관련 연구 결과가 SCI 학술지에 게재되며 오메가3의 사회경제적 절감 효과를 과학적으로 입증해 냈다"고 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