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아이큐비아, 한국의료지원재단과 환자 지원 사업 MOU 체결

입력 2023.08.29 13:03
인물 사진
한국의료지원재단 유승흠 이사장(왼쪽)과 한국아이큐비아 정수용 대표.​/한국아이큐비아 제공
헬스케어 기업을 대상으로 다양한 첨단 분석 서비스, 기술 솔루션 및 임상 연구 서비스 등을 제공하는 한국아이큐비아가 한국의료지원재단과 환자지원사업 협력체계 구축을 위한 양해각서를 체결했다.

한국의료지원재단 유승흠 이사장, 한국아이큐비아 정수용 대표 및 관련 담당자들이 자리한 가운데 진행된 이번 협약식은 ‘아픈 이웃에게 희망을’이라는 한국의료지원재단의 슬로건에 따라 질환과 질환에 따른 경제적 부담으로 고통받는 환자들을 돕기 위해 양사가 유기적으로 환자 지원 사업을 진행해 나가기 위해 추진됐다.

환자 지원 사업은 환자에게 다양한 교육과 지속적인 커뮤니케이션을 통해 환자로 하여금 질환과 치료제에 대한 이해를 넓히고 치료제를 적절한 방식으로 투약할 수 있도록 돕고 처방에 따라 지속적으로 투여하도록 지지한다. 질환과 관련된 다양한 건강 관리 정보를 제공하는 교육적인 성격의 사업 및 의약품에 대한 환자의 부담을 경감하기 위해 특정 치료제의 환자 부담금 일부를 환급해 주는 사업 등으로 구성돼 있다. 특히 항암제나 희귀질환 같이 약제비 부담이 높은 질환을 앓고 있는 환자들이 경제적 부담으로 인해 치료가 중단되지 않도록 하기 위해 공익적 목적으로 진행된다.

환자 10명 중 7명은 제약업계가 환자에게 복약지도 및 관리, 제품에 대한 접근성을 향상시킬 수 있는 교육 등을 제공할 필요성이 있다고 느끼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환자 지원 프로그램이 건강 결과를 크게 개선할 수 있다는 점이 외국의 사례에서 확인됐다. 이뿐 아니라 의료 비용을 절감할 수 있다는 점도 부각되면서 필요성이 함께 증대되고 있다.

아이큐비아는 전세계 약 30개국에서 지난 40여년간 교육적 또는 경제적 활동으로 환자들 지원하고 있다. 아이큐비아만의 글로벌 인프라를 활용해 유사한 질환군에서의 환자지원프로그램에 대한 글로벌 데이터와 사례분석 및 환자만족도 조사를 통해 각 질환과 치료제 나아가 환자군의 특성과 치료 여정에 최적화된 환자 지원 프로그램을 제안하고 운영하고 있다. 아이큐비아는 오랜 기간 전세계 환자들에게 제공해온 환자 지원 서비스 전문 역량을 바탕으로 한국의료지원재단과 함께 환자 및 보호자의 미충족 수요를 파악해 교육 및 교육 컨텐츠 개발, 약제비 지원, 임상 환자 모집 등을 포함한 국내 환자들을 위한 다양한 솔루션을 개발하고 제공해 나갈 예정이다.

한국아이큐비아 정수용 대표는 “아이큐비아는 혁신, 기술 및 의료의 진보를 통한 환자 건강 증진이라는 미션을 바탕으로 다양한 이해관계자들과 함께 헬스케어 발전을 위해 일하고 있다”며 “아이큐비아가 여러 의료 선진국에서 축적해 온 환자지원 전문 역량을 한국의료지원재단과 함께 의료 사각지대에 있는 국내 환자들을 위해 펼쳐 나갈 수 있게 돼 기쁘고, 보다 폭넓은 환자 지원 사업 영역으로의 성장을 기대한다”고 말했다.

한국의료지원재단 유승흠 이사장은 “치료비 및 약제비 지원뿐 아니라 재활 및 건강 증진에 필요한 지원으로 확대하는 것이 필요하다”며 “이번 협약을 통해 양 기관이 환자지원사업 협력을 통해 더 많은 환자들의 건강 유지 및 향상에 기여할 수 있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이 기사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