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표적으로 아이스크림에서 관찰될 수 있는 균으론 리스테리아균이 있습니다. 다른 식중독균과 달리 영하 18도 이하에서도 증식이 가능한 균입니다. 주로 아이스크림을 잘못된 환경에서 유통 및 보관할 때 이 식중독균이 증식하게 됩니다. 이러한 이유로 ▲제품이 녹았다 다시 얼어서 성에가 끼어있거나 ▲모양이 변형된 아이스크림 ▲제조 일자가 오래된 아이스크림은 섭취를 피해야 합니다. 컵 아이스크림을 통째로 먹다가 남은 아이스크림을 재냉동해 먹는 사람이 많은데, 이 또한 좋지 않습니다. 큰 통에 든 아이스크림은 덜어서 먹어야 하며, 덜어서 먹더라도 개봉한 상품은 이른 시일 안에 먹는 것이 안전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