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침 거르면 살 더 잘찐다는 주장, 의학적 근거 종합해보니…

김연휘의 근거로 알려주는 의학 퀴즈

아침식사
사진=게티이미지뱅크​
아침식사를 하지 않으면 살이 더 잘 찐다는 주장, 다이어터라면 한 번쯤은 들어보셨을 겁니다. 1917년 굿헬스라는 출판사에서 이런 주장을 한 후, 널리 퍼져나가기 시작했는데요. 이후 많은 국가의 여러 단체에서 다양한 이유로 아침식사가 다이어트에 도움된다고 주장했습니다. 영국 영양학 협회(British Dietetic Association)에서는 아침식사를 건너 뛰면 나중에 배가 더 고플 테니 간식을 더 많이 먹게 될 수 있다, 미국 영양 및 식이요법 학회(Academy of Nutrition and Dietetics)에서는 아침식사를 해야 체질량지수(BMI)와 비만 위험도가 낮아진다고 주장하는 등 이외에도 각종 다양한 주장들이 있었습니다.

오늘의 퀴즈: 아침식사를 하지 않으면 살이 더 잘 찔까?
정답은 X입니다.

핵심 근거 1. 연구자가 여러 실험 조건을 엄격히 통제하는 무작위 대조 연구로, 아침식사와 체중 감량을 주제로 한 13개의 연구 중에서 연구 규모가 가장 크고, 장기간 관찰한 연구를 보여드리겠습니다. 아래 연구는 BMI 25 이상의 과체중이거나 BMI 30 이상의 비만인 성인, 309명을 대상으로 16주간 시행됐습니다. 평소 아침식사를 해오던 습관마저도 연구 결과에 영향을 미칠 가능성까지 고려하여, 먼저 평소 아침식사를 하던 집단(평소 아침식사 O)과 아침식사 습관이 없던 집단(평소 아침식사 X)으로 나누었습니다. 그 후 두 집단에게 모두 아침식사를 하게도 해보고, 하지 않게도 해보았습니다. 그렇게 총 16주를 관찰하자, 두 집단 모두 실험기간 동안 아침식사 여부로 인한 의미 있는 체중 감량 효과 차이는 나타나지 않았습니다.
자료 화면
출처 : Am J Clin Nutr. 2014 Aug;100(2):507-13.
핵심 근거 2. 다음 논문은 근거의 질이 더 높은 '메타분석'인데, 하나의 연구가 아니라, 여러 가지 연구들을 모아 서로 비교 분석한 것입니다. 해당 연구는 유명한 학술지 BMJ에 발표된 것으로, 아침식사와 체중 감량을 주제로 발표한 무작위 대조 연구 총 13개의 연구결과를 합쳐 분석을 했는데요. 그 결과, 일부 실험에서는 아침식사를 하지 않은 집단에서, 체중 감량 효과가 더 있다는 데이터가 나오기도 했으나, 모든 연구결과를 합한 최종 결과는 아침식사를 한 집단과 하지 않은 집단 사이에 특별한 의미를 두기 어려울 만큼의 미미한 차이만 있었을 뿐입니다.

자료 화면
출처: BMJ. 2019 Jan 30;364:l42.
위 연구 결과들을 통해 아침식사 여부는 체중에 특별한 의미가 있는 영향을 주지 않았을 가능성이 높고, 기존까지 정설로 여겨졌던, 아침식사를 하지 않으면 총 칼로리를 더 많이 섭취하게 된다는 주장은 잘못된 사실일 가능성이 높다는 점을 알 수 있습니다. 물론 건강의 여러 관점과 영양학적인 측면을 고려해, 아침식사를 하는 것이 좋다는 주장들도 모두 상당한 근거를 가지고 있습니다. 그러나 체중 감량이 필요한 성인에게 다이어트를 목적으로 아침식사를 반드시 하라고 권장할 근거는 부족하다는 것입니다.

오늘의 결론,
1. 아침 식사를 하지 않아도, 살이 더 찌지는 않는다.
2. 아침 식사를 하지 않아도, 하루 총 칼로리 섭취량이 증가하지는 않는다.
3. 따라서 다이어트를 하는 성인은 개인별 생활습관에 맞게, 아침식사 여부를 자유롭게 선택하면 된다.
이 기사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