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밀당365] 당뇨 있는데 산양유 단백질 먹어도 되나요?

입력 2023.05.10 08:40

근육이 부족하면 혈당 조절이 잘 안 됩니다. 당뇨병 환자가 단백질 섭취에 신경을 써야 하는 이유입니다. 산양유 단백질 분말을 섭취하는 게 당뇨 환자에게 도움 될까요? 관련 질문 짚어봤습니다.

<궁금해요!>
“당뇨병 환자입니다. 근육을 지켜야 건강하다고 해서, 주변에서 추천하는 산양유 단백질을 섭취해 볼까 합니다.”

Q. 당뇨병 환자가 산양유 단백질 먹어도 되나요?

<조언_허양임 분당차병원 가정의학과 교수>
A. 세 끼 잘 먹는 경우라면 권장 안 해
단백질 분말
사진=게티이미지뱅크
평소 식사하는 데 무리가 없고, 세 끼를 잘 챙겨 드시는 분이라면 산양유 단백질을 굳이 따로 먹을 필요가 없습니다. 규칙적으로 식사하는 것만으로도 필요한 단백질을 충분히 섭취할 수 있습니다. 오히려 산양유 단백질에는 포화지방이 많습니다. 하루 섭취량에 2~3.4g의 포화지방이 들어 있습니다. 당뇨병 환자가 포화지방을 많이 먹으면 체내 염증 수치가 올라가 인슐린 저항성이 높아집니다. 산양유 단백질에 든 당류도 주의해야 합니다. 물에 타 마시는 산양유 단백질 분말의 경우 1회 섭취량 당 당류 함량이 3~4.8g 정도로 적지 않습니다. 세계보건기구(WHO)에서 권장하는 하루 당 섭취량은 25~50g입니다. 액체 상태로 몸에 들어오기 때문에 금세 흡수돼 혈당을 빠르게 올릴 위험도 있습니다.

다만, 음식을 씹는 데 어려움이 있어서 식사를 잘 챙겨 드시지 못하는 분들이라면 산양유 단백질을 섭취하는 게 도움이 될 것으로 보입니다. 단백질의 하루 권장량은 체중 1㎏당 1~1.2g입니다. 여기에 맞게, 당뇨병 환자를 위해 제조된 당류 함량이 적은 제품을 골라 섭취하도록 하세요.

✔ 당뇨병 궁금증, 한 곳에서 해결하세요.
포털에서 '밀당365'를 검색하시면, 당뇨 뉴스레터 무료로 보내드립니다.

맨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