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밀당365] 당뇨병 환자, 피부과 시술 받아도 되나요?

입력 2023.05.03 09:35

누구나 탄력 있는 깨끗한 피부를 꿈꿉니다. 그런데 나이가 들수록 피부 콜라겐이 감소해 탄력이 떨어지죠. 당뇨병 환자는 최종당화산물이 많이 생성돼 일반인보다 피부 노화가 더 빠릅니다. 피부 개선을 위해 보톡스, 필러 등의 시술을 받아도 괜찮을까요?

<궁금해요!>
“평소 외모 가꾸는 데 관심이 많은 당뇨병 환자입니다. 보톡스, 필러 등 시술 받아도 괜찮은지 궁금합니다.”

Q. 피부 미용 목적으로, 시술 받아도 괜찮나요?

<조언_김수영 순천향대 서울병원 피부과 교수>
A. 얼굴 보톡스 정도는 괜찮아
피부 시술 받는 여성
사진=클립아트코리아
혈당 조절이 잘 되는 상태라면, 보톡스 같은 비교적 간단한 피부과 시술은 받으셔도 괜찮습니다. 보톡스의 경우 적은 용량만 국소 주입하기 때문에 당뇨 약제와 충돌할 가능성이 낮습니다. 평소 혈당 조절이 잘 되고 있는지가 중요한 이유는, 혹시 모를 감염 위험 때문입니다. 혈당이 정상 수치로 잘 유지돼야 감염 위험이 낮습니다. 혈당이 잘 관리되고 있다 하더라도 혈액순환이 비교적 잘 안 되는 종아리 부위에는 보톡스 시술을 하지 않기를 권합니다.

필러는 히알루론산 등의 물질을 주입하는 시술입니다. 당뇨병 환자의 경우, 필러 시술을 받고 육아종 같은 염증 반응이 생길 가능성이 있기 때문에 주의가 필요합니다. 신체가 필러를 이물질로 인식해 피부가 튀어나오는 증상을 겪을 수 있습니다.

이 외에 실 리프팅, 안면거상술 같은 수술에 가까운 리프팅은 삼가는 게 좋습니다. 당뇨병 환자는 면역력이 낮아 수술 부위 감염 같은 합병증 위험이 높습니다. 마찬가지로, 침습적인 레이저 시술도 조심해야 합니다. 프락셀 등은 피부 표피에 열을 가해 딱지가 지는 등 자극이 심해 감염 위험이 있습니다.

당뇨병이 있는 분들은 아무리 사소한 시술이라도 피부과 전문의가 진료하는 곳으로 가서 상담 받으세요. 당뇨병이 있다는 사실을 알리고 전문의와 충분한 상담을 거친 뒤 시술을 결정하는 게 안전합니다.

✔ 당뇨병 궁금증, 한 곳에서 해결하세요.
포털에서 '밀당365'를 검색하시면, 당뇨 뉴스레터 무료로 보내드립니다.

맨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