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강희 다이어트, 밀가루‧설탕 끊었을 때 효과는?

입력 2023.04.06 13:06

최강희
다이어트를 위해서는 밀가루, 설탕 등 정제 탄수화물을 줄이고 채소, 단백질 섭취량을 늘리는 게 좋다/사진=서울신문 제공
배우 최강희가 본인의 SNS를 통해 다이어트에 성공한 근황을 공개했다. 그는 2년간의 공백 기간 동안 몸무게가 5~6kg 늘었다고 밝힌 바 있다.

그는 다이어트 식단과 운동 루틴을 함께 소개했다. ▲다이어트 1~3일차에는 평소보다 적게 먹기 ▲4일차에는 등, 복근 운동하기, 충분한 수면 ▲5일차에는 하체, 복근 운동하기, 충분한 수면을 실천했다. 기본적으로 밀가루, 설탕은 끊었다.

다이어트에 실패하지 않으려면 식단 조절을 먼저 시작하는 게 좋다. 식이 습관에 익숙해진 후 운동을 시작하면서 몸이 적응할 시간을 주는 게 좋다. 운동을 시작하면 몸에서 그에 맞는 에너지를 요구해 식욕 자제가 힘들기 때문이다. 먹는 양을 점차 줄이되 밀가루, 설탕 등 정제 탄수화물을 줄이고 채소, 단백질 섭취량을 늘리는 게 좋다. 그래야 포만감이 오래 유지돼 전체 섭취 열량을 효과적으로 줄일 수 있다. 정제 탄수화물을 끊는 게 어렵다면 다른 영양소를 먼저 섭취한 뒤, 정제 탄수화물을 가장 나중에 먹는 게 좋다. 소화·흡수가 더딘 섬유질, 단백질을 먼저 섭취하면 혈당 급상승을 막아 포도당이 지방으로 축적되는 것을 막는다.

복근 운동은 신진대사를 촉진해 체지방 분해에 효과적이다. 단, 복부에 집중된 운동만 하면 다이어트 효과가 크지 않다. 지방을 효과적으로 감량하기 위해서는 최소 30분 이상의 유산소 운동을 병행하는 게 좋다. 하체에는 몸 전체 근육의 70%가 몰려있다. 스쿼트, 자전거 타기 등으로 하체 근육을 단련하면 다이어트 효과를 높일 수 있다.

한편, 최강희는 금주·금연은 하루만에 실패했다고 고백했다. 그런데 다이어트 성공을 위해서 술, 담배는 멀리하는 게 좋다. 흡연을 하면 혈중 코르티솔 농도가 평균 35% 증가한다. 코르티솔은 지방 세포와 반응해 지방 분해를 억제한다. 술의 알코올 성분 역시 체내 코르티솔 수치를 높여 지방을 쌓이게 한다. 술은 그 자체로 칼로리가 높아 다이어트에 치명적이다.

맨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