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밀당365] 보리차는 혈당 안올리나요?

입력 2023.02.08 09:40

식수로 보리차나 옥수수차 같은 차 티백을 우려 마시는 분들이라면 주목해 주세요. 혈당에 어떤 영향을 끼치는지 한 독자 분이 문의 주셨습니다.

<궁금해요!>
“목이 자주 마릅니다. 일반 생수는 맛이 밍밍해서 보리차, 현미차, 옥수수차 등을 끓여 마십니다. 그런데 문득 곡류라서 혈당에 괜찮은 건지 궁금해졌습니다.”

Q. 생수 대신 보리차 마셔도 괜찮나요?

<조언_김영민 전남대학교 식품공학과 교수>
A. 물 대신 마셔도 되지만, 시판 차 음료는 추천하지 않아

보리차
클립아트코리아
설탕과 카페인이 함유되지 않은 곡물차는 물 대용으로 드셔도 괜찮습니다. 특히 보리차나 현미차는 섬유질과 미네랄이 풍부해 혈당 조절에 도움이 되므로 당뇨 환자가 마셔도 좋습니다. 비타민C, 비타민E 등 항산화 성분이 풍부하고 혈액순환을 도와 심혈관질환 예방 효과도 있습니다.

다만 이런 차들을 뜨거운 물에 우려내면 곡류 속 당질이 일정량 녹아들 수는 있습니다. 혈당에 큰 영향을 끼칠 정도는 아니지만 순수한 물처럼 탄수화물 함량이 0은 아니라는 사실을 알아두면 좋습니다. 집에서 우려 마시는 게 아니라 시판되는 ‘차 음료’를 사 마시는 경우라면 자제하는 게 좋습니다. 당이 첨가돼 있을 수 있습니다. 이때는 구매 전 영양성분표시 속 당류 함량을 확인하는 게 좋습니다.

마지막으로 목이 자주 마른다는 건, 혈당 조절이 안 되고 있다는 신호일 수 있습니다. 차나 물을 마시는 건 당장의 갈증만 해결해줍니다. 혈당 관리를 더 철저히 하시길 권합니다.

✔ 당뇨병 궁금증, 한 곳에서 해결하세요.
포털에서 '밀당365'를 검색하시면, 당뇨 뉴스레터 무료로 보내드립니다.

맨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