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연 어려워서 일단 전자담배… 효과는?

입력 2023.01.16 06:00

담배
전자담배는 금연에 도움이 되지 않는다. /게티이미지뱅크
새해 금연 다짐이 벌써 작심삼일이 된 사람이 적지 않다. 단번에 금연을 하기 어려우니 일단 전자담배로라도 바꿔보겠단 사람만 많다. 전자담배는 금연에 도움이 될까?

◇전자담배도 담배, 해로운 건 같아
전자담배는 연초보다 유해물질이 적어 금연효과를 얻을 수 있다고 굳게 믿는 사람이 많지만, 이는 헛된 믿음이다. 전자담배도 결국 담배라 해로운 건 마찬가지이다. 금연에는 도움이 되지 않는다. 국내외 여러 연구를 봐도 전자담배가 일반 담배보다 건강에 덜 유해하다거나 금연에 도움을 준다는 공인된 근거는 존재하지 않는다.

종종 궐련형 전자담배 '아이코스'를 사례로 들며, 전자담배는 미국 FDA가 위해저감 담배 제품으로 허가했으니, 안전하다는 이들이 있는데 이는 잘못된 주장이다. 미국 FDA는 전자담배가 건강에 대한 위험을 감소하는 효과가 있다는 내용을 허가한 적 없다. 유해 화학물질에 대한 인체 노출이 감소한다는 점을 근거로 '노출 감소'만 허가했다. 미국 FDA는 "'노출 감소' 허가가 건강에 안전하다는 것을 의미하지 않는다"고 공식적으로 발표했다.

금연을 결심했다면 전자담배 구매가 아니라 의사, 약사 등 전문가의 도움을 받아야 한다. 담배를 혼자 혼자 끊을 수 있을 확률은 2~3%로 매우 낮지만, 전문가의 도움을 받아 금연 치료를 하면 성공률을 10배 이상 높일 수 있다.

보건소 금연클리닉, 금연상담전화, 온라인 금연지원서비스, 금연캠프 등을 이용해도 좋다. 전문가 상담을 통해 전문의약품 금연치료제, 일반의약품 금연보조제를 적절히 사용하면, 금연 성공 확률이 높아진다.

맨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