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밀당365]참기름 좋아하는데 혈당에 괜찮나요?

입력 2023.01.04 09:35

음식에 고소한 향을 더해주는 참기름과 들기름, 좋아하시나요? 혈당에는 어떤 영향을 미칠까요?

<궁금해요!>
“샐러드드레싱을 비롯해 웬만한 음식에 참기름을 넣어 먹습니다. 몸에 좋은 기름으로 잘 알려져 있는데, 문득 당뇨 환자에게는 어떤지 궁금했어요.”

Q. 참기름과 들기름, 마음 놓고 먹어도 괜찮을까요?

<조언_이기영 가천대길병원 내분비대사내과 교수>
A. 음식에 ‘한 티스푼’씩만 넣기를


참기름
음식에 넣을 때 기름병째로 붓기보다는 티스푼을 이용해 조금만 넣도록 하세요!./사진=클립아트코리아
참기름과 들기름은 우리나라 음식에서 빠질 수 없는 식물성 기름입니다. 고소한 향을 내는 것은 물론 다양한 영양소를 함유하고 있어 건강한 음식을 만드는 데 일조합니다. 그 중에서도 오메가3 지방산이 차지하는 비율이 40~50%로 높습니다. 특히 들기름은 식물성 기름 중 오메가3 함량이 가장 높아(60% 이상), 세계가 인정한 ‘수퍼 오일’로 꼽힙니다. 오메가3는 당뇨병의 위험 인자인 중성지방을 낮추고 좋은 콜레스테롤인 HDL을 생성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참기름이 당뇨병 환자의 혈당과 콜레스테롤 개선에 도움이 된다는 파키스탄 유바스대의 연구 결과도 있습니다.

다만 아무리 좋은 기름이라 하더라도 과다 섭취는 금물입니다. 결국 ‘기름’이기 때문이죠. 한 티스푼 당 칼로리가 40으로 높은 편입니다. 고소한 향 때문에 식욕을 돋운다는 문제도 있습니다. 체중 관리가 필요한 당뇨병 환자는 주의가 필요합니다. 참기름·들기름은 음식에 조금만 넣어도 향을 충분히 낼 수 있습니다. 음식에 넣을 때 기름병째로 붓기보다는 티스푼을 이용해 조금만 넣도록 하세요!

✔ 당뇨병 궁금증, 한 곳에서 해결하세요.
포털에서 '밀당365'를 검색하시면, 당뇨 뉴스레터 무료로 보내드립니다.

맨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