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서 열풍인 '악어걸음 운동'… 허리에 오히려 독?

입력 2022.10.12 20:30

악어걸음 운동
중국에서 유행하는 악어걸음 운동은 오히려 허리에 좋지 않다./사진=웨이보 캡처
중국에서 '악어걸음 운동'이라는 특이한 운동법이 인기를 끌고 있다. 지난 9일 중국 CCTV와 홍콩 사우스차이나모닝포스트(SCMP) 등 현지 언론은 중국 동부 장쑤성 샹산 지역에서 악어걸음 운동 열풍이 불고 있다고 밝혔다. 악어걸음 운동은 양손과 양발로 땅바닥을 짚고 엉덩이를 치켜든 채 엉금엉금 움직이는 운동이다. 운동하는 모습이 악어가 걷는 것과 유사하다는 이유로 악어걸음 운동이라 불린다. 이 운동이 인기를 끄는 이유는 허리 통증 완화에 도움이 된다는 입소문 때문이다. 실제로 악어걸음 운동 동호회 회원 중 한 명이 "수년간 허리 디스크를 앓았는데 운동 시작 후 8개월 만에 고통이 사라졌다"고 말해 화제가 됐다.

실제 악어걸음 운동이 허리 건강에 좋을까? 전문가들은 장단점이 있다며 무리한 운동을 경계하라고 당부한다. 강북연세병원 임상규 원장은 "엎드린 채 계속 앞으로 움직이는 동작을 취하다 보면 허리가 굽어진다"며 "허리 디스크 환자들에게 좋지 않다"고 말했다. 천신 베이징대 제3병원 교수는 "추간판 주변 근력 향상에 도움이 될 수 있다"면서도 "노인이나 어깨, 다리 등에 통증이 있는 사람에게는 추천하지 않는다"고 말했다. 또 다른 심장병 전문의 역시 "당뇨병이나 고혈압, 심장병 환자들은 하지 말라"며 "혈압을 빠르게 상승시키고 심장에 압력을 가하기 때문"이라고 설명했다.

허리디스크가 있다면 악어걸음 운동처럼 엎드려서 허리를 굽히기보다 허리를 곧게 펴고 걷는 것이 더욱 도움이 된다. 더불어 의자에 앉을 때는 엉덩이를 의자 깊숙이 넣은 채 허리를 편 채 앉고, 허리를 과하게 굽히거나 무거운 물건을 갑자기 드는 행위를 삼가는 게 좋다.

맨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