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일 커피 찾는 이유, 피로 아닌 ‘이것’ 때문일 수도

입력 2022.04.26 16:08

커피 마시고 있는 사람
피곤하지 않아도 커피를 습관적으로 마실 수 있다는 연구 결과가 나왔다./사진=클립아트코리아

습관적으로 커피를 마시면 피곤하지 않아도 의지와 상관없이 커피를 찾게 될 수 있다는 연구결과가 나왔다.

미국 서던캘리포니아대 연구진은 습관과 행동 간 연관성을 확인하기 위해 대학생 100여명을 대상으로 연구를 진행했다. 일주일 동안 참가자를 추적 관찰해 2시간마다 커피를 마시는 것과 피로 정도를 살폈으며, 생태학적 순간 평가를 통해 그들이 커피를 마신 이유를 분석했다.

연구 결과, 참가자들이 보고한 내용과 실제 상태에는 차이가 있었다. 참가자들은 피곤했기 때문에 커피를 마셨다고 응답했으나, 생태학적 순간 평가에서는 참가자들이 피곤하지 않음에도 커피를 마시는 습관에 의해 스스로 피곤한 상태라고 인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로 인해 참가자들은 커피를 찾는 모습을 보였다. 전반적으로 그들은 피로가 커피 소비에 미치는 영향을 과대평가하는 반면, 습관의 영향에 대해서는 과소평가하는 경향이 있었다.

연구 저자인 아사프 마자르는 “사람들은 습관적으로 커피를 마실 수 있다”며 “습관화된 행동이 무의식적으로 커피를 마시는 행동을 유발한다”고 설명했다.

이번 연구 결과는 ‘Psychological Science’에 최근 게재됐다.


맨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