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밀당365] 당뇨 전 단계일 때, 먹으면 좋은 영양제는?

입력 2022.03.02 08:30


균형 잡힌 식사를 통해 영양소를 섭취하는 게 가장 좋지만, 그게 어려울 땐 영양제의 도움을 받기도 합니다. 당뇨병을 막기 위해 보충하면 좋은 성분은 무엇일까요?

<궁금해요!>
“당뇨 전 단계라고 해서 식이요법도 하고 운동도 꾸준히 하고 있습니다. 혈압이 약간 높고, 고지혈증 약을 복용합니다. 코엔자임Q10과 오메가3 영양제를 먹고 있습니다. 괜찮을까요?”

Q. 당뇨 전 단계인 사람이 챙기면 좋은 영양제가 또 있을까요?

<조언_안지현 대한내과의사회 대한임상순환기학회 총무이사(한국의학연구소 교육연구부장)>
A. 오메가3 추천하고, 비타민D·아연도 좋아

오메가3 영양제 사진
클립아트코리아
먼저, 코엔자임Q10과 오메가3는 계속 드셔도 괜찮습니다. 특히 혈압이 높고 콜레스테롤 수치도 안 좋다고 하시니, 오메가3는 꾸준히 드시는 게 좋겠습니다. 오메가3는 당뇨병 환자 중에서도 심혈관질환 위험이 높은 분들에게 추천하는 제제입니다. 이 외에 비타민D와 아연 등이 당뇨병 예방에 도움이 된다는 연구들이 나와 있습니다. 주치의와 적정 복용량 등을 상의해 섭취하길 권해드립니다.

물론, 영양제를 복용하더라도 결국 가장 중요한 것은 꾸준한 식이요법과 유산소운동입니다. 영양제를 먹는다고 당뇨병에 안 걸린다고 오해해서는 안 됩니다. 탄수화물, 단백질, 지방, 비타민, 미네랄이 골고루 든 균형 잡힌 식단을 실천하시고 꾸준히 운동하셔야 당뇨병을 막을 수 있습니다.

맨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