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름 번드르르~ 지성 피부에 가장 중요한 건 '이것'

입력 2022.02.08 06:00

거울 보는 여성
클립아트코리아

강추위 속에서도 탄력 있는 피부를 갖고 싶다면 노력이 필요하다. 대표적인 피부 타입별 그에 맞는 피부 관리법을 알아본다.

◇지성피부
지성 타입의 피부를 갖고 있다면 세안에 많은 공을 들여야 한다. 여성의 경우 화장을 했다면, 화장을 지운 후 한 번 더 얼굴을 씻어주는 것이 좋다. T존 부위는 브러시로 비누거품을 내 깨끗이 닦는다. 알코올 성분이 없는 오일프리타입의 기초 제품으로 피부를 정돈해준다. 남녀 모두 세안 후에는 피부의 수분이 부족해지기 쉬우므로 수분크림을 발라야 한다. 1주일에 2회 정도 피지제거 팩으로 피지를 제거해주는 것이 좋다. 지성 피부는 주 2회 정도 각질제거도 하자. 기름기를 제거하고 모공이 막히는 것을 막을 수 있다.

◇건성피부
건성피부는 유·수분이 부족하다보니 잔주름이 생기기 쉽다. 따라서 눈과 입 주변에는 아이크림과 립밤을 챙겨서 발라주는 것이 좋다. 피부가 심하게 당기는 사람이라면 아침에 물로만 세수하는 것도 좋다. 피부에 수분을 보충해 주기 위해 오랫동안 스팀을 쬐거나, 미네랄 워터 스프레이를 뿌리는 것은 오히려 피부 보호막을 손상시켜 더욱 더 건조하게 만드는 행동이다. 건성피부에도 각질제거는 필요하다. 1~2주에 한번, 알갱이가 작거나 없는 제품을 선택해서 사용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복합성피부
복합성피부는 T존 부위는 따로 세안해야 한다. T존 부위는 기름기가 많아 클렌징크림 후 폼을 이용해서 이중세안을 하는 등의 세심한 클렌징이 필요하다. 복합성피부는 T존은 지성, U존은 건성이므로 얼굴 전체에 바르는 제품은 T존을 기준으로 지성용 제품을 선택한다. 건성용 제품으로 관리한다면 T존은 더 번들거리기 때문이다. 전체적으로 지성용 스킨과 로션을 발라주고 에센스나 영양 크림은 U존 부위에 발라준다.

◇민감성피부
외부 자극에 대한 저항력이 약한 피부타입이기 때문에, 알코올성분이 없고 진정효과와 보습력이 있는 제품을 쓰는 게 좋다. 세안할 때는 피부에 자극이 가지 않도록 거품이 있는 상태에서 마사지를 해 준다. 뜨거운 물이나 알칼리성 비누, 때밀이 타월은 사용하지 않는 것이 좋다. 하이드로시산, 식물성분, 비타민E, 비타민C, 라놀린, 프로필렌글리콜, 레티노이드가 들어간 제품은 피부에 자극을 줄 수 있으므로 신중히 써야 한다.


맨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