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리할 때 '이것' 쓴다면, 눈 건강 주의

입력 2022.01.21 07:00

타고 있는 나무
요리할 때 석탄 등 고체 연료를 사용한다면 눈 건강을 특별히 주의해야 한다./사진=클립아트코리아

요리할 때 석탄 등 고체 연료를 사용한다면 눈 건강을 특별히 주의해야 한다. 

미국 옥스포드대와 중국 베이징 의대 공동 연구팀은 중국 카두리 바이오뱅크에 등록된 48만6532명의 중국 성인 자료를 바탕으로 연구를 진행했다. 연구팀은 참가자들에게 평소 요리 습관에 대해 설문했으며, 건강보험 기록을 통해 주요 안과 질환 여부를 확인해 분석했다.

연구 결과, 장기간 고체 연료(석탄, 나무 등)를 사용해 요리한 사람은 그렇지 않은 사람보다 결막 장애와 백내장 위험이 각각 32%, 17% 높았다. 한편 고체 연료를 사용하다가, 이후 사용을 중단한 사람은 계속해서 고체 연료를 사용한 사람보다 안구 질환 위험이 비교적 낮았다.

연구에 참여한 카헝찬 박사는 "고체 연료를 사용하면 눈 표면을 손상시키고 염증을 일으킬 수 있는 일산화탄소에 노출될 수 있다"며 "특히 나무를 태우면 불꽃이나 나무 먼지로 인한 눈 부상의 위험도 커질 수 있다"고 말했다.

연구를 주도한 젱민첸 교수는 "고체 연료로 요리하는 것은 눈 건강에 큰 악영향을 미칠 수 있다"며 "고체 연료 사용을 최대한 줄이고, 고체 연료가 미칠 수 있는 악영향에 대한 인식을 높일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연구 결과는 '미국 공공과학도서관 의학잡지(PLOS Medicine)'에 게재됐다.


맨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