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모님 겨울철 낙상 걱정되는데… 관절 건강에 도움되는 '콘드로이친' 어때요?

입력 2022.01.12 09:31

낙상, 노인에겐 치명적… 하체 근력 키워야
관절통 감소 효과 '콘드로이친' 섭취 도움

클립아트코리아
겨울철 노인들이 가장 주의해야 할 것이 낙상(落傷)이다. 노화가 진행될수록 근력이 약해지고, 몸이 둔해지기 때문이다. 설상가상으로 겨울에는 활동량이 줄면서 관절이 쉽게 굳고 유연성이 줄어든다. 이로 인해 얼어붙은 미끄러운 바닥 위에서 중심을 잡지 못해 잘 넘어진다.

노인에게 낙상은 생각보다 치명적이다. 특히 고관절 골절로 이어졌을 때 사망까지 이어질 가능성이 크다. 치료가 힘들고 회복 기간이 다른 부위에서 발생한 골절보다 길기 때문이다. 또한 오랜 기간 침대 신세를 지면서 폐렴, 혈전에 의한 심장마비, 요로 감염 같은 중대한 합병증 발병 위험이 커진다. 이런 합병증으로 인해 1년 안에 사망할 확률이 25%에 달한다. 실제 낙상은 전세계 사망 사고 원인 중 2위를 차지하고 있다(WHO 자료).

겨울철 낙상을 예방하려면 평소 하체 근육을 단련해야 한다. 자전거, 걷기 등이 효과적이다. 더불어 '콘드로이친'이 함유된 건강기능식품을 챙겨 먹는 것도 방법이다. 콘드로이친은 연골을 구성하는 성분으로, 연골을 보호하고 골관절염 통증을 감소시키는 효과를 낸다. 식품의약품안전처는 콘드로이친을 개별인정형 기능성원료로 등재했으며, 관절통증 개선, 보행시간 개선 등 6가지 항목이 유의적으로 개선됨을 인정했다. 더불어 콘드로이친은 부작용 없는 안전한 성분임이 입증돼 장기간 복용해도 부담이 없다. 국제골관절염학회(OARSI)도 콘드로이친 섭취를 권장하고 있다.

한편, 여러 콘드로이친 제품 중에서는 비타민D가 함께 함유된 제품을 선택하는 것이 좋다. 비타민D는 뼈 형성을 도와 골다공증 위험을 감소시킨다. 그렇기에 콘드로이친과 함께 복용하면 시너지 효과를 내면서 관절을 건강히 하는 데 도움을 준다.

맨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