값비싼 키 성장 영양제, 정말 효과 있나?

입력 2021.12.26 05:00

어린이 키
성분이 불분명하고 효과가 입증되지 않은 영양제는 아이의 성장을 방해할 수 있다. /게티이미지뱅크

방학을 맞아 아이의 키 성장에 부쩍 관심이 높아진 보호자들이 많다. 몸에 좋은 영양제를 먹이면 아이의 키가 좀 더 자라지 않을까 싶어 제품을 찾아보면, 가격은 비싸고 효과는 의심스러운 제품만 가득하다. 키 성장 효과가 있는 영양제가 있는 지 전문가의 도움을 통해 알아보자.

◇성분 모를 영양제, 오히려 '독'
각종 키 성장 비법이 담겼다는 다양한 영양제가 시중에 판매되고 있으나, 전문가들은 특출난 효과가 있는 키 성장 영양제는 없다고 전했다. 오히려 성분이 불분명한 영양제는 아이의 성장을 방해할 수 있다고 경고한다.

세브란스 어린이병원 소아내분비내과 김호성 교수는 "건강한 생활습관을 갖는 건 굉장히 중요하지만, 성분을 제대로 알 수 없거나 효능이 입증되지 않은 영양제 복용은 권하지 않는다. 성분이 확인된 것만 먹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김 교수는 "각종 키 성장 관련 약이 많은데, 성분을 알 수 없는 약을 먹고 뼈나이가 빨리 진행돼 성장이 빨리 멈춘 경우들이 꽤 있다"고 말했다.

그는 키 성장을 위해 특정 성분의 영양제를 먹일 필요도 없다고 밝혔다. 김호성 교수는 "일부러 특정 영양제를 먹일 필요도 없고, 골고루 잘 먹으면 된다"고 말했다. 김 교수는 "종합비타민제 정도가 문제가 없을 것이다"고 밝혔다.

그렇다면 운동은 어떨까? 김호성 교수는 키 성장에 좋은 특정 운동이 있는 것도 아니라고 전했다. 김 교수는 "성장기 아이에게는 30분 이상 규칙적인 운동이 중요하지, 종류가 중요한 게 아니다"고 말했다.​


맨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