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식초는 술이 더 이상 발효될 수 없는 상태가 된 것으로 '발효 음식의 왕'이라고도 불리는 식품이다. 발효식품 특유의 시큼한 냄새 때문에 호불호가 극명하게 갈리지만, 영양학적 효과는 누구에게나 뛰어나다. 식초의 건강 효과에 대해 알아본다.
▷혈당 조절= 취침 전 식초 섭취는 혈당 수치에 도움이 된다. 미국 당뇨병 협회에서 보도된 연구에 따르면, 취침 전 매일 2큰술의 식초를 섭취하면 식후 혈당은 물론 공복 혈당이 감소됐다. 또한 식초를 섭취한 남성들이 그렇지 않은 남성에 비해 내장 지방과 허리 둘레가 감소했다는 일본의 연구 결과가 있다. 식초가 이런 효과를 내는 것은 식초의 주성분인 '초산' 덕분이다. 초산은 지방 합성을 억제하고 지방의 연소는 촉진한다.
▷다이어트= 식초 중 발효식초에 들어있는 각종 유기산은 영양소 흡수를 촉진하고 포만감이 오래 유지되도록 도와 체중감량에 도움을 준다. 실제로, 일본에서는 '식초 다이어트'가 인기였으며 구글(Google)에서 급상승하는 건강 주제 중 하나로 꼽혔다.
▷피로해소=식초는 피로 해소에 도움이 된다. 1953년 영국 크레브스와 미국 리프만 박사 연구에 따르면, 식초의 구연산이 노화와 피로의 원인인 유산 발생을 방지해준다. 따라서, 식초를 마시면 신진대사가 활발해져 몸속 낡은 물질이 사라지고 피로가 사라진다.
▷피부건강=피부 장벽 개선에 도움을 주기도 한다. 피부 세포 구성 물질인 단백질을 만드는 아미노산을 풍부하게 함유하고 있기 때문이다. 피부를 알칼리성 약산성으로 중화시키는 효과도 있다.
다만, 식초는 빈속에 섭취하면 속쓰림을 유발할 수 있어, 식후 섭취를 권장한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