입력 2021.08.02 05:00

피망
피망의 영양소를 지키려면 세로로 썰어야 한다./사진=클립아트코리아

선명한 색을 내는 피망은 음식을 먹음직스럽게 보이게 한다. 피망에는 비타민 A·C 등 영양소가 풍부한데, 과육이 두꺼워 가열해도 영양소 손실이 적다. 피망의 영양소를 더 알차게 먹는 방법을 알아본다.

◇영양소 지키려면 세로로 썰어야
주로 피자를 만들 때 모양을 내기 위해 피망을 가로로 썰어 사용한다. 피망을 가로로 썰면 식감이 부드러워지는 장점이 있지만, 영양소가 빠져나가게 된다. 피망의 세포가 세로로 배열돼있기 때문이다. 따라서 세로로 썰면 세포가 파괴되지 않아 퀘르시트린, 피라진 성분을 지킬 수 있다. 퀘르시트린은 몸의 독소를 없애고 고혈압을 예방하며, 피라진은 혈액 순환을 돕는다. 퀘르시트린과 피라진은 쓴맛을 내는데, 쓴맛을 줄이고 영양소를 유지하려면 전자레인지에 피망을 통째로 돌린 후 세로로 썰면 된다.

◇피망 속 버리면 안 돼
피망 속과 씨에는 피라진 성분이 가득하다. 피라진은 혈액 순환을 도와 혈전·뇌경색·심근경색을 예방하고 혈행(혈액의 흐름)을 원활하게 한다. 또 탈모를 예방하고 대사를 촉진하며 피부 미용에도 좋다. 피망의 속과 씨에 들어 있는 피라진의 양은 껍질의 10배에 달한다. 따라서 속과 씨를 버리지 말고 함께 조리하는 게 좋다.

◇빨간색 피망에 영양소 풍부해
피망은 초록색, 빨간색, 주황색 등 색깔이 다양하다. 이 중 영양소가 가장 풍부한 것은 바로 '빨간색'이다. 피망이 빨간색으로 완숙되면 비타민 C는 초록색 피망의 2.4배, 베타카로틴은 약 3배, 비타민 E는 5.4배 많아진다. 이때 식감도 부드러워지고 단맛이 강해진다. 아삭한 초록색 피망은 익히는 조리에, 부드러운 빨간색 피망은 샐러드에 사용하면 좋다.


맨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