같이 먹으면 안 좋은 영양제는? 비타민과 '이것'

입력 2021.06.29 16:59

알약들
종합 비타민과 철분은 따로 먹는 것이 좋다./사진=클립아트코리아

건강을 위해 다양한 영양제를 챙겨 먹는 사람이 많다. 그러나 영양제 각각의 성질을 고려하지 않고 한꺼번에 먹으면 오히려 역효과가 날 수 있어 주의해야 한다. 같이 먹으면 안 좋은 영양제들을 소개한다.

1. 칼슘+비타민D
칼슘과 비타민D를 같이 먹으면 칼슘 흡수가 과해져 고칼슘혈증이 생길 수 있다. 혈액에 칼슘이 지나치면 혈관이 딱딱해지기 때문에 동맥경화나 이상지질혈증 환자는 특히 주의해야 한다.

2. 비타민B1+타닌
비타민B1은 타닌과 만나면 흡수가 잘되지 않는다. 따라서 비타민B1을 먹을 때는 타닌이 포함된 종합 영양제를 피하는 것이 좋다.

3. 종합비타민+철분
봉합 비타민과 철분을 함께 먹으면 역효과가 날 수 있다. 종합 비타민에 들어 있는 마그네슘과 칼슘이 철분의 흡수를 방해하기 때문이다. 둘 다 섭취하려면 철분은 식사 전, 종합 비타민은 식사 후에 먹는 것을 권장한다.

4. 비타민A+루테인
함량에 따라 다르지만, 비타민A와 루테인을 모두 고함량으로 섭취하면 비타민A 과잉 상태가 될 수 있다. 루테인이 비타민A의 일종이기 때문이다. 이외에 레티놀과 베타카로틴도 비타민A의 역할을 하므로 주의해야 한다. 성인을 기준으로 비타민A의 1일 권장 섭취량은 3000IU다. 비타민A 과잉 상태가 되면 구토·두통·설사 증상이 나타날 수 있다.

5. 칼슘+철분
칼슘과 철분은 몸속으로 흡수되는 통로가 같아 함께 먹으면 흡수율이 떨어진다. 따라서 철분은 식사 전 공복에, 칼슘은 식사 후에 섭취하는 것이 좋다.

6. 마그네슘+칼슘
마그네슘과 칼슘을 같이 먹을 때는 칼슘을 과잉 섭취하지 않도록 주의해야 한다. 칼슘을 과하게 섭취하면 마그네슘의 흡수를 저해할 수 있다.


맨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