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스크림만 먹으면 머리가 띵~한 사람

입력 2021.06.02 17:39

아이스크 크림
갑자기 차가운 것을 먹으면 뇌신경, 혈관 등에 영향을 미치며 두통이 발생할 수 있다./사진=클립아트코리아

아이스커피, 아이스크림, 팥빙수 등 차가운 음식을 먹으면 순간적으로 두통이 오는 사람들이 있다. 이유가 뭘까?

찬 음식에 의해 입천장 등의 혈관이 갑자기 수축했다가 다시 넓어지는 과정에서 뇌의 '삼차 신경(크게 세 갈래로 나뉘는 뇌신경으로 뇌혈관과 얼굴 등에 분포)'이 자극받기 때문으로 추정한다. 뇌가 차가워지는 것을 막기 위해 따뜻한 혈액을 공급하고자 뇌혈관이 갑자기 넓어지며 두통이 생긴다는 가설도 있다. 하버드대 의대가 13명을 대상으로 얼음물을 마시게 하고 초음파기계로 뇌 혈류를 측정한 결과, 뇌에 혈액을 공급하는 전대뇌동맥 혈류가 급속하게 증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찬 음식에 의한 두통은 주로 머리 앞쪽에 나타나지만, 양옆으로 나타나기도 한다. 눈에 통증이 생기는 사람도 있는데, 삼차 신경이 눈 주변과도 연결돼있기 때문이다. 주로 편두통을 겪는 사람에게 잘 나타난다는 특징도 있다. 이들은 삼차 신경이 이미 과민한 상태이기 때문이다.

찬 음식에 의해 두통이 생겼다면 바로 ​▲따뜻한 물을 마시거나 ▲입천장에 혀를 갖다 대거나 ▲손으로 입과 코를 가린 채 숨을 빨리 내쉬어 입천장을 데우는 것이 도움이 된다. 처음부터 찬 음식을 천천히 먹는 것도 방법이다.

찬 음식에 의한 두통이 몸에 큰 문제를 일으키는 것은 아니다. 보통 1~5분 이내에 완화된다. 다만, 두통이 오래 지속되거나 과거에 없다가 최근 심해진 사람은 검사를 한 번 받아볼 필요가 있다. ​


맨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