탄수화물보다 OO 덜 먹어야 다이어트 잘 된다

입력 2021.04.21 21:00
다이어트 고민
체중을 감량할 땐 지방섭취를 줄이는 게 효과적이다. /사진=게티이미지뱅크

쌀과 밀가루 끊기, 튀김 금지 다이어트가 있을 만큼 탄수화물과 지방은 다이어트의 적이다. 탄수화물과 지방 섭취량을 모두 줄이는 게 체중감량에 가장 효과적이겠지만, 쉽지 않은 일이다. 그래도 다이어트를 하겠다고 결심했다면, 다이어트에 더 효과적인 방법을 찾아보자.

◇같은 양이라도 지방 열량 더 높아
탄수화물과 지방 중 섭취량을 줄이면 다이어트 효과가 더 좋은 성분은 지방이다. 같은 양이라도 지방의 열량이 더 높기 때문이다. 탄수화물의 열량은 1g에 4kcal이지만 지방은 1g에 9kcal다.

체중을 줄일 때 가장 중요한 것은 섭취한 열량과 소비한 열량의 차이다. 섭취한 열량보다 더 많은 열량을 소비하면 체중은 줄게 된다.

대만비만학회는 "지방은 탄수화물보다 열량이 2배 이상 많기 때문에 같은 양을 줄일 경우 지방을 줄이는 것이 장기적으로 살을 빼는 데 더 도움이 된다"고 설명했다.

그러나 고중성지질혈증이나 당뇨병이 있는 경우에는 탄수화물을 줄이는 것이 더 효과적이다. 탄수화물은 혈당 증가와 관련이 있다. 질병관리청은 "다른 음식과 같이 먹거나 요리 방법에 따라서 혈당이 올라가는 정도는 달라질 수 있지만, 혈당 조절이 필요한 경우에는 탄수화물 섭취량을 줄이는 것이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체중을 줄이고 싶다면 과일 섭취도 주의해야 한다. 적절한 과일 섭취는 건강에 도움이 되지만, 많이 먹을 경우에는 과다한 열량 섭취로 인하여 체중이 증가하거나 고중성지질혈증이 생길 수 있다.

매일 사과 2개(200 kcal)를 먹는다면 한 달 후 체중이 약 1kg 정도 증가할 수 있다.

이 기사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