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Z 백신 접종 후 혈전 발생… 의심 증상은?

입력 2021.04.08 14:08

아스트라제네카 백신
유럽의약품청(EMA)이 지난 7일 아스트라제네카(AZ) 코로나19 백신과 혈전 사이 상관성을 언급하면서 국내 방역당국도 AZ 백신 접종을 잠정 보류한다고 밝혔다./사진=AFP연합뉴스

유럽의약품청(EMA)이 지난 7일 아스트라제네카(AZ) 코로나19 백신과 혈전 사이 상관성을 언급하면서 국내 방역당국도 AZ 백신 접종을 잠정 보류한다고 밝혔다. 하지만 이미 국내에서 코로나19 백신 접종을 받은 100만여 명 중 80% 이상이 AZ 백신을 접종받았다. 혈전이 발생했을 때 나타날 수 있는 증상에 대해 알아봤다.

혈전은 혈관 속이나 심장 속에서 혈액 성분이 응고해서 생기는 응어리로 혈류의 흐름을 가로막거나 멈추게 하는 원인이 된다. 신체 주요 기관들로 흐르는 혈액이 막히면 해당 부분에서 장애를 일으킨다. AZ 백신은 대체로 뇌에 있는 정맥에서 혈전을 일으키는 것으로 알려졌다. 이 경우 뇌졸중, 발작 등을 일으키며 심하면 사망의 원인이 되기도 한다.

유럽의약품청은 백신 접종 후 혈전이 발생했을 때 ▲가슴 통증 ▲숨참 ▲지속적인 복통 ▲지속적인 두통 ▲다리 부종 ▲시력 저하 등의 신경 증상 등이 나타날 수 있다고 발표했다. 해당 증상들이 나타날 땐 지체하지 말고 병원을 방문해야 한다. 지금까지 보고된 바에 따르면 혈전이 발생한 AZ 백신 접종자의 대부분은 60세 미만 여성이며, 접종 후 2주 이내에 혈전 증상이 나타났다.

한편, 백신 접종 후 접종 부위 통증, 피로, 두통 등이 2~3일 지속하는 것은 보편적인 부작용으로 크게 걱정하지 않아도 된다. 하지만 4일 이상 장기적으로 심각한 증상이 나타날 경우 반드시 병원을 찾아야 한다.


맨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