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침에 좋은 감기약 따로 있다… 증상별 감기약 고르기

입력 2021.04.08 06:30

감기걸린 사람
감기 증상에 따라 효과적인 감기약 성분이 다르다. /사진설명=게티이미지뱅크

일교차가 큰 날이 계속되면서 감기 환자가 증가하고 있다. 감기는 콧물, 재채기, 인후통, 기침, 가래 등 다양한 증상으로 나타난다. 감기약은 증상에 따라 적절하게 복용하면 더 빠르게 회복할 수 있다. 식품의약품안전처와 함께 증상에 맞는 감기약을 알아보자.

◇ 고열에 좋은 약, 기침에 좋은 약 다르다

감기로 인해 고열이 날 때는 해열진통제를 복용하면 좋다. 해열진통 효과가 있는 의약품 성분은 아세트아미노펜, 이부프로펜 등이 대표적이다.

콧물, 코막힘, 재채기 등의 증상이 있을 때는 항히스타민제, 비충혈제거제가 증상완화에 도움이 된다. 비강 관련 증상을 완화하는 의약품 성분은 클로르페니라민, 카르비녹사민, 트리프롤리딘, 디펜히드라민, 수도에페드린, 페닐레프린 등이 있다.

기침과 가래도 각각 효과적인 성분이 다르다. 기침이 심할 때는 덱스트로메토르판, 노스카핀, 카르베타펜탄, 클로페라스틴, 메틸에페드린, 에페드린 등의 성분이 증상 완화에 효과적이다.

가래는 구아야콜설폰산칼륨, 구아이페네신, 염화리소짐 등 거담제 성분의 약을 복용하면 증상을 완화할 수 있다.

◇ 감기약, 다른 약과 함께 먹어도 될까?

콧물, 코막힘, 재채기, 인후통, 기침, 가래, 오한, 발열, 두통 등 여러 가지 증상이 복합적으로 나타날 때는 증상 완화 약을 동시에 복용하기도 한다. 종합감기약이라고 부르는 약을 복용할 수도 있다.

하지만 비염용 경구제, 멀미약, 알레르기용약은 감기약과 함께 복용하지 않도록 주의해야 한다. 이 약들은 보통 진해거담제, 다른 감기약, 해열진통제, 진정제, 항히스타민제를 함유하고 있어 ​동시에 복용하면 오남용으로 인한 부작용이 발생할 수 있다.


맨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