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밀당365 레시피] ‘추억의 맛’ 소환해 줄, 오색 비빔국수

입력 2021.02.26 09:00 | 수정 2021.03.17 10:14

당뇨병 환자에게 가장 위험한 건 ‘추억의 맛’이라고 합니다. 추억 속의 맛, 나에게 강렬한 즐거움을 안겼던 그 맛을 참는 건 고역이죠. 특히 ‘면’이 그렇습니다. 탄수화물 덩어리라서 1순위로 끊어야 하는데 유혹이 만만찮습니다. 곤약 면, 포두부 면, 팽이버섯 등 면을 대체하는 재료들로 그 맛을 구현해보려 하지만… 실제 면 맛을 따라갈 수 없습니다. 그래서 준비했습니다. 밀가루로 만든 면 요리, 오색 비빔국수! 먹어도 될까요?

※밀당365는 헬스조선 기자들이 만드는 당뇨병 소식지입니다. 수요일엔 당뇨병 관련 의학 정보를, 금요일엔 당뇨병 환자가 즐길 '맛있는 식단'을 알려드립니다. 맛난 식사야말로 병을 이겨내는 명약입니다. 이번 주도 밀당365와 함께, 당뇨병과 맞서세요. 밀당하세요!

강북삼성병원과 함께하는 밀당365 레시피
밀당365 레시피는 강북삼성병원 영양팀과 함께합니다. 더욱 맛있고 건강한 음식을 만들 수 있도록 힘을 합쳐 도와드리겠습니다. 

◇오늘의 추천 레시피 배달왔습니다!
오색 비빔국수 (3인분)
채소를 왕창 더해 당뇨병 환자도 한시름 덜고 먹을 수 있는 면 레시피를 준비했습니다. 채소는 섬유소, 무기질 등이 풍부해 혈당이 급격히 오르는 것을 막아줍니다. 새콤하고 아삭한 ‘오색 비빔국수’ 맛있게 즐기세요!

◇뭐가 달라?
‘진짜’ 면 먹고 싶다면, 통밀면으로!
통밀가루는 섬유질과 밀의 눈이 살아있어 정제된 흰 밀가루에 비해 혈당지수가 낮습니다. 포만감도 오래 지속되는 편입니다. 그래도 탄수화물 식품이기 때문에 과식은 금물입니다!

당뇨식단 재료로 정말 좋은, 파프리카
파프리카는 비타민C 함량이 매우 높습니다. 레몬의 약 2배, 오렌지의 약 3배나 함유하고 있습니다. 주황 파프리카가 가장 비타민C 함유량이 높고, 그다음은 노랑, 빨강입니다. 혈당지수도 26으로 낮은 편입니다.

닭가슴살은 영양도 맛도 만점
적정량의 닭가슴살은 혈당 관리에 도움을 줍니다. 특히 닭고기 속 아르기닌 성분은 필수 아미노산의 일종으로 식후 혈당 상승 억제에 도움을 줍니다. 1인 닭고기 하루 권장 섭취량(약 100g)을 고려해서 식자재로 사용하세요. 

◇재료&조리법 
익힌 통밀면 210g, 당근 60g, 오이 90g, 주황·노랑 파프리카 각 30g, 상추 60g, 깻잎 15g 무 60g, 닭가슴살 150g, 알룰로스·식초·물 0.5작은술, 소금 약간 

1.닭가슴살은 끓는 물에 데쳐 먹기 좋은 크기로 찢은 뒤 후추로 밑간을 한다.
2.오이, 당근, 파프리카, 무는 5cm 길이로 채 썬다.
3.채 썬 무는 알룰로스, 식초, 물, 소금을 넣고 미리 절인 후 물기를 꼭 짠다.
4.상추, 깻잎은 가늘게 썬다.
5.통밀면을 삶아 물기를 뺀다.
6.그릇에 삶은 면과 닭가슴살, 채소를 넣고 양념장에 고루 비벼 먹는다. 

※양념장 재료: 고춧가루·닭 육수 3큰술, 식초 2.5큰술, 알룰로스 2큰술, 소금·통깨·풋고추 1큰술, 참기름 1.5큰술, 다진 마늘·다진 파 0.5큰술,  간 사과 1/4개
※​1큰술=15mL




맨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