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칼럼] 새학기 앞둔 우리 아이, 돼지고기 요리로 면역력 챙겨주세요!

입력 2021.02.25 11:30

교수 프로필
전형주 장안대학교 식품영양과 교수

오는 3월 새학기를 맞는 학생들은 사회적 거리두기의 단계 완화로 정상 등교를 앞두고 있다. 오랜만의 등교를 앞둔 학생들은 뒷심을 발휘해 한해 동안 즐겁고 알찬 학교 생활을 보내리라 다짐하고 있을 것이다.

우리 아이들이 코로나19 상황에서도 안전하게 학교 생활을 해나갈 수 있도록 돕기 위해서는 아이들의 면역력 관리가 필수다. 아이들의 입맛을 돋우고 건강까지 챙겨 줄 수 있는 대표적인 면역 증진 식품, 영양만점 돼지고기를 주목해 보자.

면역 기능을 강화시키는 필수 성분이 함유된 돼지고기
돼지고기에는 면역 기능을 강화하는 필수 성분인 비타민B1과 셀레늄이 육류 중 가장 많이 함유되어 있다. 돼지고기에 함유된 단백질은 아연, 철분이 풍부할 뿐 아니라 신체 면역세포의 재료인 필수 아미노산이 다량 포함되어 있기도 하다.

또한 비타민B1의 경우 마늘, 양파, 생강 등에 함유된 ‘알리신’과 결합하면 인체 흡수율이 10~20배 더 높아져 신진대사를 활발히 하고 피로해소에 도움을 줘 면역력 향상을 기대할 수 있다.

맛과 건강 두 마리 토끼를 잡을 수 있는 돼지고기 요리법
최근 돼지고기에 각종 채소를 곁들인 이색 건강식 요리법이 주목받고 있다. 피로 회복에 좋은 두릅 혹은 씹는 맛과 독특한 향이 매력인 우엉을 삼겹살로 돌돌 말아 함께 구워 먹거나, 끓는 물에 삼겹살을 데쳐 부추, 양파, 드레싱 소스와 함께 샐러드처럼 즐겨도 일품이다. 이 때, 돼지고기는 우리 땅에서 키워 신선한 한돈을 활용하면 한층 더 깊은 맛을 낼 수 있다.

한돈 홍보대사인 백종원은 각종 TV 프로그램을 통해 뒷다리살을 활용한 건강하고 맛있는 요리법을 선보인 바 있다. 얇게 썬 뒷다리살을 바삭하게 튀겨내 고소한 튀김을 만들고, 은근하게 구워내 찹스테이크를 선보이는 등 뒷다리살의 색다른 매력을 발굴해 냈다.

한돈 뒷다리살은 돼지고기 부위 중에서도 비타민B1이 가장 풍부할 뿐 아니라 저지방 고단백 식품으로 아이들의 면역력 강화에 큰 효능을 발휘하는 만큼, 다양한 요리법을 통해 아이들의 뒷다리살 섭취량을 늘려 보길 권장한다.


맨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