발기부전 막는 추천 운동은?

입력 2021.02.19 06:00

침대에 걸터 앉아 고개를 숙이고 괴로워하는 남성
발기부전 예방을 위해선 꾸준히 운동하는 게 중요하다./클립아트코리아

발기부전은 많은 남성들이 경계하는 남성질환의 대표격이다. 특히 중년 이상으로 나이가 많아지면 발기부전이 발생할 가능성이 높은 만큼 건강식품이나 자양강장제 등을 찾는 사람들이 늘어난다.

발기부전을 막기 위해 기능성 식품이나 자양강장제에 의존할 필요는 없다. 발기부전의 예방은 생활습관을 교정하는 것으로도 충분히 가능하다. 규칙적인 생활습관을 유지해 신체리듬의 균형을 바로 잡는 것이 중요하며, 꾸준히 운동하면 발기부전 예방에 도움이 된다. 특히 일상생활에서 가벼운 운동을 꾸준히 진행하는 것은 발기부전 예방에 큰 효과를 낸다. 걷기, 조깅, 줄넘기 같은 유산소 운동과 하체운동에 집중하는 것이 중요하다.

스쿼트와 같은 하체를 단련하는 운동의 경우 발기부전 예방에 매우 효과적인데, 하체 근육은 인간의 신체 중 가장 근육이 많은 것으로 알려져 있다. 하체의 근력을 단련할 경우 남성호르몬인 테스토스테론의 분비를 활성화하기 때문에 발기부전 예방에 큰 도움이 된다. 하반신의 혈액순환을 원활하게 해주기 때문에 발기와 지속력에도 효과적이다.

아담스비뇨기과 이무연 원장은 “발기부전 예방에 도움이 되는 운동법으로는 걷기와 러닝 같은 유산소 운동과 스쿼트, 자전거타기, 사이클링 등이 있다”며 “다만 과도한 운동은 오히려 건강에 악영향을 줄 수 있으며, 특히 자전거타기의 경우 전립선에 부담을 줄 수 있어 적절한 안장을 사용하는 것이 좋다”고 말했다.

발기부전을 미리 예방을 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이미 발생한 경우라면 의료진의 정확한 진단과 치료가 필요하다. 상태에 따라 치료 방법이 다른데, 약물치료나 보형물삽입술 등을 고려할 수 있다.


맨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