美 FDA “모더나 백신, 코로나19 예방에 효과적”… 이번 주 승인 예상

입력 2020.12.16 09:30

모더나 백신
15일(현지시간) 로이터·AP통신 등에 따르면 FDA는 모더나 백신에 대한 검토 보고서를 통해 “모더나 백신이 코로나19 예방에 매우 효과적”이라고 밝혔다./사진=연합뉴스DB
미국 식품의약국(FDA)이 모더나가 개발한 코로나19 백신이 효과적이라는 검토 결과를 내놨다.

15일(현지시간) 로이터·AP통신 등에 따르면 FDA는 모더나 백신에 대한 검토 보고서를 통해 “모더나 백신이 코로나19 예방에 매우 효과적”이라고 밝혔다. 백신 안전성에 대해서는 특별한 문제를 제기하지 않은 것으로 전해졌다.

​2회 접종 시 정상 면역력을 가질 수 있는 모더나 백신은 3만명을 대상으로 한 임상시험에서 94.1% 예방효과를 보였다. 연령대별로 18∼65세는 95.6%, 65세 이상은 86.4%의 예방효과가 있었다.

FDA는 모더나 백신 접종 시 심각한 알레르기 반응을 발견하지 못했으며, 1.5%에서 과민 반응이 나타났다고 밝혔다. 임상시험 당시 발생한 심각한 부작용에 대해서는 일반적 인구 대비 발생하는 빈도와 비슷한 수준이라고 설명했다.

다만 모더나 백신 역시 화이자 백신 임상시험에서 보고된 것처럼 안면마비 요인이 될 가능성이 있다고 적시했다. 앞서 모더나 백신은 임상시험 과정에서 백신 투약자 3명, 플라시보(가짜 약) 투약자 1명 등 총 4명에게서 안면마비 증상이 보고된 바 있다. 백신 투약자 3명은 모두 자연적으로 치유됐다.

이번 보고서는 오는 17일 예정된 백신·생물의약품자문위원회(VRBPAC) 회의를 앞두고 ​​작성된 것으로, 현지 언론은 오는 17일 FDA 자문기구인 VRBPAC가 모더나 백신 긴급사용을 권고하면 18일 FDA 최종 승인이 결정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승인될 경우 모더나 백신 긴급사용을 승인한 첫 사례가 된다.

맨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