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금 당장 '목 운동'을 멈춰야 될 때

입력 2020.10.10 05:30

목디스크 환자의 올바른 스트레칭 방법
목디스크 환자의 올바른 스트레칭 방법/강남베드로병원

스트레칭을 한다고 ‘우두둑’ 소리가 날 정도로 목을 과도하게 움직인다? 그러다 약해진 디스크나 인대가 추가 손상돼 오히려 병이 악화될 수 있어 주의가 필요하다.

특히 목이 뻐근하거나, 뻣뻣한 목과 함께 손에 힘이 없고 저릿한 증상이 장기간 나타난다면 지금 당장 목 운동을 멈춰야 한다.

강남베드로병원 신경외과 전문의 이철우 원장은 “목 디스크 환자 대부분은 급성기의 경우 과도한 스트레칭 및 운동 등이 도움이 되지 않는다”며 “최근 유튜브를 통해 목운동, 목 스트레칭 법에 대해 다양한 영상이 올라오고 있지만 본인이 ‘디스크’ 진단을 받았거나, 디스크가 의심 된다면 운동을 시작하기 앞서 먼저 목 디스크 치료에 경험 많은 신경외과 전문의를 찾아야 한다”고 말했다.

스트레칭은 의사나 전문 재활치료사와 함께 정확한 자세와 방법으로 단축된 조직을 정확히 스트레칭해야 한다. 단, 목 뼈가 우두둑 소리가 나도록 스트레칭 하는 것은 잘못된 방법이다. 목을 옆으로 세게 눌러 소리가 나면 시원하다고 생각하는 경우도 있지만, 목 관절이 일부 어긋나면서 뼈가 마찰되어 나는 소리다. 반복할 경우 관절 뼈가 불필요하게 커져 신경을 압박하게 되니 습관적으로 하는 것을 피해야 한다.

<목 디스크 환자의 올바른 스트레칭 방법>
1. 목에 힘을 빼고 ‘도리도리’ 하며 고개 양 옆으로 가볍게 흔들기
2. 날개 뼈 모으며 고개 살짝 들기
3. 한 자세를 오래 유지하는 것을 피하고, 살짝 15˚ 정도 위를 쳐다보며 걷기

단, 통증이 있는 경우에는 전문 의료진에게 상담 후 정확한 진단 및 치료를 받을 것을 권한다.


맨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