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가 어떤 선택을 할지… '눈'은 이미 알고 있다

입력 2020.05.12 14:08

여성 눈동자 사진
우리가 결정을 내릴 때, 시선·동공에서 먼저 반응을 보인다는 연구 결과가 나왔다./사진=클립아트코리아

우리가 결정을 내릴 때, 시선·동공에서 먼저 반응을 보인다는 연구 결과가 나왔다.

미국 펜실베이니아 주립대 연구팀은 94명의 참가자를 대상으로 실험을 진행했다. 참가자들은 시선 추적 헤드셋을 착용한 후 1달러를 주고 10달러를 얻을 확률이 있는 도박 게임에 총 200회 참여했다. 참가자들은 도박 게임에 참여할지 말지를 선택해야 했고, 연구팀은 실험하는 동안 참가자들의 시선 위치와 동공 크기를 확인했다.

연구 결과, 참가자들은 결정을 내리기 전에 동공이 0.5초 동안 팽창했다. 연구팀은 참가자들의 동공이 팽창하는 걸 관찰함으로써 참가자들이 언제 결정을 내릴지 확인할 수 있었다. 또한 참가자들이 도박 게임에서 이득과 손실에 대한 정보 중 어떤 것에 시선을 더 오래 두는지를 통해서도 그들이 내릴 결정을 어느 정도 예측할 수 있었다.

연구를 주도한 마이클 플랫 박사는 "우리는 시선, 동공이라는 두 가지 지표를 통해 많은 정보를 확인할 수 있다"며 "이런 신경 과학적 도구를 사용하는 것이 어떤 도움을 줄 수 있을지 생각해봐야 한다"고 말했다.

이번 연구는 '미국 국립과학원 회보지(Proceedings of the National Academy of Sciences)'에 최근 게재됐다.


맨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