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가수 강다니엘이 3일 팬카페에 올린 심경글이 화제가 된 가운데, 소속사 측은 활동중단을 선언했다.
3일 강다니엘은 자신의 팬카페에 "어떻게 이렇게 힘들 수가 있는지, 누가 좀 살려줬으면 좋겠어요"라며 "내가 나라서 너무 힘들어요"라고 말했다. 그가 심적 고통을 호소한 가운데, 4일 소속사는 강다니엘의 활동 중단을 선언했다. 커넥트엔터테인먼트 측은 "강다니엘은 올 상반기부터 면역력 저하에 따른 잦은 건강 악화에 심리적인 불안 증세로 인해 병원을 방문, 정밀 검사를 통해 '우울증 및 공황 장애' 진단을 받았다"며 "이후 꾸준히 심리 치료와 약물 처방을 통해 치료에 힘써 왔다"고 말했다.
공황장애는 갑작스러운 불안감 때문에 죽을 것 같은 느낌이 드는 불안장애의 한 종류다. 심장이 심하게 두근거리거나 숨이 막히거나 어지러운 등의 공황발작 증상이 나타난다. 공황장애는 신체의 자율신경계를 조절하는 부분이 과민 반응해 뇌의 신경전달물질 이상으로 발생한다. 공황장애 3가지 주요 증상은 발작, 발작이 다시 일어날지 모른다는 불안, 발작이 생길만한 상황을 피하는 회피가 있다.
전문가에 따르면 보통의 직장인은 매일 정해진 일과를 비슷하게 하지만 연예인은 불특정 다수의 평가를 받기 때문에 공황장애에 시달리는 경우가 많다. 더군다나 활동 중 공황발작이 와서 많은 사람에게 그 모습을 들키면 어쩌나 하는 불안을 느끼기 쉽다. 완벽주의 성향이 있는 사람도 공황장애가 나타나기 쉽다. 공황장애는 불안장애의 일종인데, 모든 것을 완벽하게 해내려고 하는 과정에서 불안을 느끼디 때문이다. 이들은 '반드시 ~해야 한다'는 강박과 이를 이루지 못했을 때에 대한 걱정으로 자신을 몰아붙인다.
공황장애 치료는 약물치료·인지행동치료·면담치료 등으로 이루어진다. 증상이 호전되기까지 평균 8~12개월 정도가 걸린다. 예방하기 위해서는 극심한 스트레스 상황을 만들지 않는 것이 중요하다. 평소 명상과 호흡조절을 생활화하고 서두르지 않는 습관을 가지려 노력해야 한다. 뇌를 자극하는 카페인 섭취를 줄이는 것도 도움이 된다. 스트레스를 받았을 때 불안감을 완화하는 자신만의 긴장 이완법을 개발하는 것도 방법이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