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보카도 하루 1개 섭취, 나쁜 콜레스테롤 줄인다"

아보카도 사진
하루에 아보카도 한 개를 먹으면 나쁜 콜레스테롤이 낮아진다는 연구 결과가 나왔다./사진=클립아트코리아

하루에 아보카도 한 개를 먹으면 혈중 나쁜 콜레스테롤이 줄어든다는 연구 결과가 나왔다.

미국 펜실베니아 주립대 연구팀은 과체중 또는 비만인 45명의 성인 참가자를 대상으로 연구를 진행했다. 각 참가자는 무작위 순서로 5주 동안 세 가지 식단으로 다이어트를 했다. 첫 번째는 저지방 식단, 두 번째는 적당히 지방을 섭취하는 식단, 나머지는 적당히 지방을 섭취하며 하루 한 개의 아보카도를 섭취하는 식단이었다. 아보카도를 먹지 않는 식단에서는 아보카도에서 얻을 수 있는 불포화 지방산의 양이 일치하도록 다른 지방 성분이 추가됐다.

연구 결과, 아보카도가 포함된 식단에 참여한 참가자들은 연구 시작 전이나 저지방 식단을 마친 후보다 나쁜 콜레스테롤로 불리는 'LDL 콜레스테롤' 수치가 현저히 감소했다. 또 항산화 성분인 '루테인' 수치도 더 높았다. 연구팀은 "LDL 콜레스테롤 중에서도 입자가 작고 밀도가 높은 것은 특히 나쁘다"며 "아보카도를 먹은 사람들은 산화된 LDL 입자가 적었는데, 항산화 성분인 루테인이 원인일 수 있다"고 말했다.

연구를 주도한 크리스 에서톤 박사는 "아보카도에 관한 영양 연구는 비교적 새로운 연구 분야이기 때문에 아보카도의 건강상 이점은 아직 빙산의 일각일 수 있다"며 "아보카도는 건강에 좋은 지방, 카로티노이드, 등 영양소가 매우 풍부하다"고 말했다.

이번 연구는 '영양학회지(Journal of Nutrition)'에 게재됐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