발기부전 부끄러워 말고 정확히 진단·치료해야

입력 2019.10.01 09:55

[의학 칼럼]
초기 땐 먹는 약·혈관확장 주사제 치료
효과 없다면 음경보형물 삽입술로 해결 시술 간편하고 반영구적… 만족도 높아

이무연 아담스비뇨기과 원장
이무연 아담스비뇨기과 원장
의학 발전에 따라 고령화 사회에서 여생을 보내야 하는 노인들의 건강과 행복한 삶에 대한 관심은 점점 커지고 있다. 특히, 보다 적극적으로 건강한 성생활을 누림으로써 스스로 삶의 활력을 찾고자 하는 당당한 노인 인구가 늘고 있다.

실제로 발기부전으로 병원을 찾는 환자 중 70대 이상 남성이 늘고 있는데, 비뇨기과를 방문하는 것이 체면이나 부끄러움 때문에 더 이상 숨기고 감출 일이 아니라는 인식이 확산된 긍정적인 변화이다.

하지만 여전히 발기부전 증상 자체를 창피하다고 생각하면서 병원을 찾는 대신 불법 치료제나 불법 시술을 통해 문제를 해결하려다가 오히려 더 큰 피해를 입는 경우가 많다. 이는 효과가 입증되지 않은 방법인 것은 물론이고 전문가의 처방 없이 발기부전 치료제를 과용하거나 잘못 복용할 경우에는 부작용뿐 아니라 심할 경우 사망으로까지 이어질 수 있다.

발기부전은 노화, 음주, 흡연, 정신적 스트레스 등 다양한 원인에 의해 발생하는 질환이기 때문에 개개인에게 적합한 치료가 필요하다. 이를 위해서는 증상이 나타난다면 숨기지 말고 비뇨기과를 방문해 전문가와 충분한 상담 및 검사를 통해 정확한 진단을 받은 다음 개개인에게 맞는 치료를 진행해야 한다.

먼저 발기부전 증상이 심하지 않은 초기에는 경구제 복용이나 혈관확장 주사제로 주로 치료를 진행한다. 만약 이를 통해서도 효과가 없거나 경구약에 부작용이 있는 경우에는 수술적 치료도 해결책이 될 수 있다.

그중에서도 특수 제작된 보형물을 몸에 삽입하는 방식의 음경보형물 삽입술은 가장 확실한 치료법으로 알려져 있다. 시술 과정도 간편하고 반영구적인 효과가 특징이다. 사용자가 원할 때 인체 내 삽입한 조절 펌프를 누르면 저장고 안의 생리식염수가 음경의 실린더를 가득 채워 발기가 되는 원리다. 성관계가 끝난 뒤에는 조절 펌프를 누르면 다시 평소의 발기가 되지 않은 상태로 돌아간다.

자연 발기 형태와 가장 유사하기 때문에 성관계 시 감각이나 사정 기능도 유지될 뿐 아니라 육안으로는 수술 여부를 알아볼 수 없다는 장점이 있다. 무엇보다 환자 만족도가 상당히 높다. 실제로 음경보형물 삽입술을 받은 환자와 상대방 320명을 대상으로 진행한 연구에 따르면 98%가 만족했다.

하지만 무턱대고 수술을 진행할 수는 없다. 무엇보다 안전성과 수술 이후의 감염 위험 등을 고려해 신중하게 선택해야 한다. 음경보형물 삽입술은 일반적인 수술과 달리 외부 물질을 인체 내 삽입하는 민감하고 까다로운 수술인 만큼 고난도의 기술이 필요하다. 때문에 수술을 결정하기 전 본인의 건강상태를 면밀히 체크하는 동시에 의료진의 전문성과 풍부한 수술 경험을 확인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맨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