면역력·키 모두 잡으려면… 홍삼·황기추출물 도움

입력 2018.10.10 09:06

면역력·키 모두 잡으려면… 홍삼·황기추출물 도움
아침 저녁으로 쌀쌀한 날씨가 계속되고 있다. 이럴 때일수록 아이들의 면역력 강화에 신경 써야 한다. 면역력이 떨어지면 감기 등 각종 질병에 취약해지고, 키성장도 더뎌질 수 있다.

◇면역력·키성장 한 번에 챙기기

성장기 자녀를 둔 부모는 아이의 면역력과 키성장을 모두 신경 써야 한다. 특히 일교차가 큰 환절기에는 면역력이 떨어지기 쉬운데, 이를 극복하기 위해서는 세 가지를 지키도록 하자. 숙면, 균형잡힌 식사, 운동이다. 밤 10시부터 새벽 2시 사이에 숙면을 취하고, 칼슘·단백질(아미노산)·아연·비타민·철분·마그네슘을 골고루 먹고, 규칙적으로 운동하면 면역력을 높이는 동시에 키성장에도 도움이 된다. 부모는 평소에 아이가 성장하는 기간에 성장 잠재력을 최대한 발휘할 수 있도록 키성장에 도움이 되는 환경을 조성해줘야 한다. 만약 아이의 키가 매년 4㎝ 미만으로 자라거나, 표준 신장보다 10㎝ 이상 작거나, 부모의 키가 작아 아이의 성장이 염려되거나, 학교에서 키 작은 순서로 3% 안에 든다면 조금 더 신경써야 한다. 저신장인 아이들 중 성장호르몬 결핍증 같은 질병이 원인인 경우는 성장호르몬 보충 치료를 해야 한다. 나머지 80%는 성장호르몬이 정상적으로 분비되는 '특발성 저신장'으로, 성장호르몬 주입 치료를 할 필요가 없다.

◇홍삼, 황기추출물 등 건강기능식품 도움

면역력과 키성장을 위해 영양·운동·수면 습관을 제대로 지키는 게 쉽지 않다면 건강기능식품을 섭취하면 좋다. 많은 부모들이 자녀 면역력과 키성장을 위해 건강식품, 한약, 보조기구 등에 매달리지만 효능이 입증되지 않은 것이 많다. 식품의약품안전처로부터 면역력, 키성장 기능성을 인정받은 건강기능식품은 홍삼과 황기추출물 등 복합물이다. 홍삼은 식약처에서 면역력 증진·기억력 개선·피로 회복·혈행 개선·항산화 등 여섯 가지 효능을 인정했다. 황기추출물 등 복합물 역시 키성장에 도움을 줄 수 있다고 인정받았다. 7~12세의 어린이를 대상으로 12주간 황기추출물 등 복합물의 인체 적용 시험을 진행했더니, 황기추출물 등 복합물 섭취군이 비(非)섭취군에 비해 신장 표준편차 점수와 성장 단백질 농도가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맨 위로